특별활동과 특수아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별활동과 특수아 지도
1. 특별활동이란?
학교 교육 과정에서 교과 학습 이외의 교육 활동. 학생의 개성을 신장하고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 및 민주적 생활 활동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학급 활동, 학생회 활동, 클럽 활동, 학교 행사 따위가 있다.
2. 실제 특별활동 실행 계획
(1) 독서반의 목적
①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독서 습관을 갖도록 하며 독서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고취시키도록 하고 책에 대한 이해력과 감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교실에서 수업 계획을 직접 간접으로 보충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활동을 도와준다.
③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사고력탐구력을 신장시킨다.
④ 다양한 독서 행사의 내실화로 독서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고취시키고 독서 능력 및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2. 실제 특별활동 실행 계획
(2) 기본방향
①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통해 건전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전인교육과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②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독서 목록을 작성하고, 각 교과 교육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도서 교환, 독서 행사 계획을 수립한다.
④ 도서관 운영의 내실에 힘쓰고, 학부모를 독서 교육 자원인사로 활용하는 등의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지도, (인적 ․ 물적 ․ 용어적 ․ 체제적) 조건정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2) 학교경영의 영역①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목표설정, 학생 ․ 가정환경 ․지역사회 조사 등② 집단조직 및 지도 영역: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③ 교과학습 영역: 학습지도안 작성, 가정학습지도, 특수아지도 등④ 특별활동 영역: 자치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⑤ 생활지도 영역: 인성지도, 학업문제지도

  • [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지도, (인적 ․ 물적 ․ 용역적 ․ 체제적)조건정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2) 학교경영의 영역다음과 같이 학급경영의 영역을 여덟 가지로 정리 ․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1)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 목표설정, 학생 ․ 가정환경 ․ 지역사회 조사 등(2) 집단조직 및 지도영역 :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 등(3) 교과학습 영역 : 학습지도안 작성, 가정학습지도, 특수아지도 등(4) 특별활동 영

  • 학급경영1 레포트
  • 활동을 유지하며 학급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학급경영과업은 학급활동의 영역별로 분류한다. 일선학교에서는 학급경영 영역별 과업을 학습지도경영, 생활지도경영, 환경 및 시설경영, 가정 및 지역사회경영, 사무경영으로 나눈다. 영역별로 각 과업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학습지도경영은 학습지도준비, 교과지도, 특별활동지도, 특수아지도, 가정학습지도의 과업을 가진다.학급경영을 전체적이고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학급경영의

  • 영재 재능아 교육
  • 활동을 제공정서적인 발달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국의 부모 : 치맛바람 ① 생산적인 치맛바람 ② 파괴적인 치맛바람 ③ 거민한 치맛바람④ 방임적인 치맛바람치맛바람 유형에 따른 영재교육 참여형태① 생산적인 치맛바람 ② 파괴적인 치맛바람 ③ 거민한 치맛바람④ 방임적인 치맛바람결 론뚜렷한 가치관좋은 학습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풍부한 환경을 제공아버지도 함께 동참참고자료 : 한국의 새천

  • [교육학개론]초등학교내의 생활지도의 문제점과 대책
  • 지도와 문제아 지도에 급급한 실정이다.교사와 학생간의 인간적인 상호 작용의 기회가 부족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욕구 충족에도 어려움이 많으며 또한 임시 방편적인 사안 처리에 급급하여 급변하는 사회와 가치 갈등의 적용 지도가 미흡하고 각각의 아동 정신 건강에 대해 관심 갖기가 실제적으로 불가능하다.그뿐 아니라 현행 교육과정 편제 역시 교과 활동, 특별활동, 학교 재량시간으로 편성되어 교과와 특별활동은 성격, 목표, 지도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