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다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go
- [손다이크]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 기초,성격,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 학습법칙,실험내용,적용,평가 분석
-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적용(시행착오설, 문제상자실험)
-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의의, 특징,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실험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적용사례와 발견법칙 분석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본문내용
-
손다이크 (Edward Lee Thorndike 1874. 08. 31 ~ 1949. 08. 09)
1) 생애
1874년 8월 31일 미국 매사추세츠 윌리엄즈버그에서 태어났다. 1895년 대학졸업 후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하며 1897년까지 동물행동을 연구했다. 1898년 컬럼비아대학교 박사학위를 받았다. 1898~1901년에 쓴 박사학위 논문에서 처음으로 효과의 법칙과 연습의 법칙이라는 2가지 행동법칙을 발표했다. 효과의 법칙은 결과가 만족감을 주는 반면에 어떤 결과는 만족감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이 약해지거나 강화된다는 것이고, 연습의 법칙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자주 일어날수록 행동이 보다 강하게 확립된다는 이론이다. 동물의 행동실험을 계속한 손다이크는 1932년 연습의 법칙이 모든 경우에 전적으로 타당한 것은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손다이크의 초기 연구는 동물 학습에 대한 최초의 실험실 연구로 여겨진다. 그는 실험을 단순히 서술적으로 설명하는 데 반대하여 측정과 자료의 양적 분석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심리학, 특히 행동주의 실험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1949년 8월 9일 뉴욕 몬트로즈에서 숨을 거두었다.
2) 주요 개념
(1) 효과의 법칙
손다이크는 인간과 동물의 지적 능력의 차이를 연구하는 비교심리학에 관심을 가졌다. 그의 첫 연구대상은 병아리였고 책을 세워 만든 미로 안에 병아리를 집어넣어 어떻게 길을 찾아나가는지를 관찰했다. 그리고 그는 병아리들이 같은 미로에 반복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점차 길을 찾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를 좀 더 연구하기 위해 문제상자(puzzle box)를 만들었다.
손다이크의 문제상자
1. 상자 안에 배고픈 고양이를 넣는다.
2. 그리고 상자 바깥쪽에는 먹이를 놓아둔다.
(배고픈 고양이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상자 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이었다. 상자는 페달을 누름으로써 빗장이 벗겨져 문이 열리도록 되 어 있었다.)
3. 상자 안에 갇힌 고양이는 이리저리 돌아다니 고, 창살을 긁고, 밖으로 발을 버둥거리며 애 처롭게 울고, 이곳저곳을 몸으로 미는 등의 부질없는 행동만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행 동을 하는 틈틈이 상자안의 이곳저곳을 건드리기 시작했다.
4. 여기저기 찔러보던 중 마침내 고양이는 페달을 누르고 빗장을 벗겨 문을 열게 되었다.
이 일을 반복할수록 고양이는 허튼 곳을 찔러대는 수가 줄고 점점 더 빠른 시간 안에 빗장을 내리고 탈출하게 되었다. 즉, 고양이는 탈출 직전에 자기가 한 행동과 탈출이라는 결과를 조금씩 연결함으로써 불필요한 행동을 점차 줄이고 올바른 반응에 접근해 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실험결과를 통해 손다이크는 효과의 법칙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은 동물이 어떤 반응을 하였을 때 그 반응이 결과적으로 동물에게 즐거움을 초래할 경우 그때의 자극과 반응을 결합하여 다음의 유사상황에 놓인 경우에 그 반응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손다이크의 문제상자 학습은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이라 한다.
이 연구는 학습이라는 심리현상에 관해서 처음으로 심리학적 법칙을 제출하였다는 점에 역사적 의의가 있다. 이 사고방식은 일종의 결합주의이지만 곧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사고방식과 같이 왓슨에 수용되어 미국 행동주의심리학의 주요한 원리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 스키너의 실험(손다이크의 문제상자와 스키너상자), 강화와 처벌,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 왓슨과 손다이크(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행동주의 심리학자)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