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이지 Everything We Do Is Music Cage John의 생애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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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ything We Do Is Music" Cage, John (1912.09.05~ 1992.08.12)
<생애와 활동>
존 케이지, 미국의 작곡가, 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철학자이자 작가. 그는 몇 십년 동안 미국의 아방가르드의 중심에 서있던 음악가였다. 그의 작품과 생각은 다른 어떤 미국 작곡가보다도 강렬했으며,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20세기 음악계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쳤다.
케이지는 코웰(Henly Cowell)에게 작곡을 배웠고 쇤베르크와의 짧은 만남을 통해 그의 창의력을 인정받기도 한다. 초기 작품인 <Sonata for two voices>(1933), <Sonata for three voices>(1934)에는 코웰과 쇤베르크의 영향이 나타난다.
케이지는 수많은 실험을 통해 듣고 보는 것에 대한 계층적 질서를 무너뜨리고 어떤 법칙에 종속되지 않는 음악, 무목적성의 음악을 추구한다. 예술과 일상의 경계선과 기존에 비음악이라고 여겨지던 것과 음악의 경계를 지우는 그의 시도는 해프닝, 우연성 음악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를 유명하게 만든 <4분 33초>는 1952년 뉴욕 근교의 우드스탁 홀에서 초연되었다. 세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이 곡은 단 한 음의 피아노 소리도 내지 않고 정확히 4분 33초 만에 연주자가 퇴장한다. 1950년대는 그의 음악시기 중 ‘Zen시기’로도 분류되고 있는데 <4분 33초>의 무음의 음악도 선불교 사상에 심취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그가 지시한 ‘침묵’은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홀 안에서 청중이 들을 수 있었던 모든 소리였다. 즉 청중의 웅성거림까지도 참여시키는 음악을 하고자 함이었다.
1950년 이후 마르셀 뒤샹의 영향으로 시도된 불확정성의 사상이나 Chance Operation의 방법은 음표를 전혀 쓰지 않고 도형악보와 별자리같은 그래프, 직선과 점, 기호나 도형 등을 써서 이들이 인쇄된 플라스틱을 겹쳐서 우연히 만들어지는 겹침에 따라서 연주자는 이의 연상을 소리로 바꾸는 우연을 매체로 하는 그의 생각이 드러난다.
또한 그는 음악과 일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악기 이외에 여러 가지 물체에 의한 음의 변혁을 시도한다. 스피드가 조절되는 레코드 턴테이블과 주파수 측정레코더 뮤트 피아노 등으로 소음을 만들어 낸 <Imagenary landscape No.1>(1939)이나 거실에 있는 가구로 구성된 타악기군과 네 사람이 지껄이는 작품 <Living room Music-for percussions and speach quartet->(1940)이 대표적이다. 그는 또한 고전악기의 음색까지 변화시키는데 Prepared Piano가 그것이다. 피아노 줄에 핀, 볼트, 유리파편, 지우개 등 여러 가지 물체를 끼워서 혼합된 음질로 변질시키는 것이다.
케이지는 1960년대까지 예술행동은 음악회장에서도 환경이나 다름없는 음이나 사물을 듣고 보는 일들을 제기한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새로이 테크놀러지의 문제가 도입된다. 66년에서 69년에 걸쳐 일리노이 대학 실험음악 스튜디오에 초청되어 컴퓨터에 의한 작곡을 시도하고 라우센버그 등과 E.A.T그룹을 조직한다. <HPSCHD>(1969)은 일리노이 대학에서 작곡한 7대의 하프시코드와 51채널의 전자음향을 위한 작품이다. 모차르트의 왈츠를 꼴라쥬하고 컴퓨터음과 하프씨코드가 어지럽게 널려있는 사이에 이미지지 영사하였다.
<WORKS>
Six short invention, a fl, cl, tpt, vn, 2 va, 1933.
Solo with obbligato accompaniment of two voice in canon, and six short inventions on the subjects of the solo, 3 or more insts, 193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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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백병동, 『(작품을 통한) 현대음악의 흐름』, 서울: 수문당, 1998.
이석원, 『현대음악』, 서울: 서울대출판부, 1997.
안미자 역(Richard Kostelanetz 저), 『케이지와의 대화』, 서울: 이화여대출판부, 1996.
한국종합예술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작곡가사전』,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1997.
Stanley Sadie, 『The new Grove dictionary』3, NewYork: Grove Dictionarie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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