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도르프
1. 발도르프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1861-1925)의 생애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현 크로아티아) 태생의 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의 연구자이며, 특히 괴테의 과학적 저작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마음(혼), 정신(영)이라고 하는 것이 물질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확신에서 인지학이라 불리는 일종의 신비학 체계를 전개하였다. 슈타이너는 처음에 빈 공과대학에서 최신의 자연과학을 배웠으나 그곳에서 문학사를 가르치던 괴테학자 칼 유리우스 슈레아 교수에게 띄어 괴테 자연과학의 연구가로서 출발하였다.
그 후 철학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유물론적 인식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인간 정신에 대한 탐구에 빠져 1902년쯤부터 확실하게 신비사상가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13년에는 인지학 협회를 만들었거니와 이후 1925년 죽을 때까지 6000여 회에 달하는 강연활동을 통하여 건축, 농업, 교육,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독창적인 공헌을 하고, 더욱이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나치스 전야의 독일에서 적극적인 활동도 하였다.
2. 발도르프 학교와 유치원 창시
1차 세계대전의 패망이 그들의 잘못된 교육의 결과라고 확신했던 독일의 사회운동가이며 인지학의 지지자인 ‘발도르프-아스토리아’공장 경영자 몰트(Emil Molt, 1876~1936)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실현하기 위하여 자기 공장사원들의 자녀교육을 위한 학교를 준비하였다. 즉 사회적 출신과 재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회적 삶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통합학교 교육을 역설하였다.
1919년 9월 7일 문을 연 발도르프 학교는 8학급과 256명의 학생들로 시작하였다. 그 학생들의 절반이 몰트가 운영하는 담배공장 노동자들의 자녀였다. 그리고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지지하는 공장 경영자, 변호사들이 힘을 모아 모든 사회계층 사람들에게 12년간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이학교의 이름이 독일의 사립학교의 하나인 ‘자유 발도르프 학교’이다.
3.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슈타이너는 정신 작용에 의하여 육체와 영혼의 연결이 가능하고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될 때 비로서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한 것이다
2) 인지학적 발달론
인간의 가치와 자유는 인간 안에 있는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별적으로 발달시킬 때에 발전하며 모든 교육과 수업은 인간 발달의 조건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인지학적 방법을 육체처럼 영혼과 정신의 파악도 가능하다고 보았다.
3)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성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교육] [유아교육] 자유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고찰
  • 목차1. 서론 -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현대의 비인간적인 교육 현실을 극복하 는 데에 도움이 되는 발도르프 교육 - P.~22. 본론 - 발도르프 교육의 여러 가지 특성들, 그에 대한 나의 생각과 교사자체 의 내적 성장에 대한 중요성 P.3~63. 결론 - 새로운 교육관점을 시사해 주는 발도르프 교육과 나의 관점 - P.6~8서론여러 가지 유아교육에 관련된 이론이 있지만, 나는 인지적 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인 루돌프 슈타이너

  • [유아교육]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역사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1)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조2) 인간 기질의 네 가지 유형3) 영유아 발달 단계3. 발도로프 유아교육과정1) 교육목표 및 원리2) 교육내용 및 활동3) 일과구성4) 환경구성5) 교사의 역할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 종교적인 문제2)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3) 한국적 토착

  • [영유아보육교육] 슈타이너
  •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와의 개인적 만남과 그의 강연을 통하여 감명을 받았던 엘리자베스 그린레스가 1926년 슈투트가르트에 설립 운영한 것이다.80년의 역사를 지닌 발도르프 교육은 전통과 문화를 뛰어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 1200개 이상의 자유발도르프 유치원이 있다. 그러나 일본에는 있으나 한국에는 아직 없다. 출처 :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이순형 외 공저1. 이론적 배경 - 인지학인지학이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철학적 배경2) 인지학적 인간 이해3)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4)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발도르프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1. 8년의 담임시기2. 1 - 3 학년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화로6) 직접 체험으로서의 농작수업7) 손으로 만들기8) 내면의 새로운 변화3. 4 - 6 학년1) 새로운 힘의 형성2)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방법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