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JohnDewe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듀이(John Dewey)
듀이(John Dewey,1859)는 20세기에 있어서 미국이나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그는 약 50년간에 걸쳐 위대한 교사였으며 학자인 동시에 또한 생산적인 저술가였다. 그의 중심적인 분야로는 철학, 교육학, 심리학 이외에도 정치, 법률, 역사, 종교, 예술 등에 이르기까지 현대세계의 새로운 사상적 개조자였다.
◈ 생애 (어린시절~교수가 되기 전)
듀이는 1859년 10월 20일 버몬트주버링톤(Burlington of Vermont)에서 셋째로 태어났다. 6세 때 남북전쟁이 일어나고 그의 아버지가 참전하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가족이 함께 살지 못했으며, 경제적으로도 빈곤하여 신문배달도 하고, 14세 때는 사무원일도 하였다.
15세 때 (1875년) 버몬트대학 (University of Vermont)에 입학하여 1879년 20세로 학사학위를 받았다. 학창시절의 듀이는 수재는 아니였지만 생리학,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다.
듀이는 대학을 졸업하고 오일시(Oil City)에 있는 작은 고등학교에서 1880년에서 1881년에 이르는 약 2년 동안 교사로 근무했다.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교사였지만, 그는 이곳 교사생활에 정착하지 않고 철학연구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당시 유일하게 대학원교육이 주어지는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 University)에 진학하기로 결심하였다.
듀이는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교수의 길로 들어선다.
◈ 생애(교수 시절)
듀이는 1884년 9월 미시건 대학에 철학과 전임강사로 부임하여 1930년 컬럼비아대학에서 교수직을 은퇴할 때 까지 무려 46년간이란 거의 반세기에 걸쳐 대학교단을 떠나지 않았다.
1886년에는 엘리스 (Alice)와 만나 1886년 7월 28일 결혼했다. 그녀는 1927년 68세로 세상을 떠날 때 까지 듀이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녀의 혁신적 정신과 강한 의지가 듀이의 자유정신과 진보적 사회관 및 여성관에도 영향을 주었다.
시키고 대학재직 당시 듀이는 교육학 발전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육학 교수, 교육감, 학교장 및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학부의 독립을 주장했다. 그는 또 교육적 발견 혹은 이론의 발전을 위한 교육 실험실과 교재, 참고서, 기계적인 도구 등의 전시를 위한 교육박물관의 설치를 주장했다. 시카고 대학시절의 듀이의 학문적인 활동은 활발하였고 철학, 심리학, 교육학에 있어서 그의 명성은 대단하였다.
또한 듀이는 교육에 관한 많은 책을 저술했다. <학교와 사회>는 듀이가 그의 시카고 대학의 실험학교에서 기금을 모금하기 위해서 행한 세 강의가 이 책의 첫 부분을 이루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듀이의 실험학교가 너무 급진적이 되어 혹시나 교육의 원리를 저버리지나 않을까 염려했다. 듀이는 이 책을 통해 이와 같은 의구심을 해소하고 아동에게 적합한 새로운 교육을 위해 교육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험중심 사회과 교육
  •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이론에 근거를 둔 것으로서 제2차대전 후 세계적으로 보급 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광복 후 그 주류를 이루었었다. 여기서 교육과정은 어린이의 욕구와 필요에서 출발해야 하고, 생활경험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배격하고, 학습자의 흥미, 활동, 경험 등에 근거한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발견한 것이다. 듀이 이래 발달을 본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육과정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듀이 교육관① 도구주의 신성민(2009)「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인간은 여러 사람들과 살아가면서 수많은 경험을 한다. 이러한 경험을 되풀이 하다보면 인간은 과거를 거울삼아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경험은 도구로 써 개인에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② 실험주의 신성민(2009)「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해보고,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듀이(JohnDewey)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모델의 기반이 되는 두 가지 개념을 도출하였다. 하나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 즉 자아의 인식기능의 검증과 구성이며, 또 다른 하나는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개념이다. 즉, 인간은 단순한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문제를 자아내는 스트레스를 해결하고자 하며 역동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자 시도하는 능동적 행위자라는 개념이다.그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