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법에 맞는 문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법에 맞는 문장
STORY 1 어법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의 수준이 과거를 비교하여 매우 확대된 만큼 이러한 다양한 공동체 간의 갈등에 대해 균형 있는 태도가 요구한다.”
어법에 맞게 고치기:과거와 비교했을 때,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의 수준은 매우 높아졌다. 그만큼 공동체도 다양해졌다. 그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면 균형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우리는 위와 같은 문장을 어법에 어긋났다고 말한다. 여기서 ‘어법(語法)’이란 오랫동안 관습적으로 사용하여 굳어진 말의 규칙을 말한다.
어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글은 읽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어, 의사소통을 어렵게 한다.논리적으로 탄탄한 주장을 담고 있는 글이라 하더라도 어법에 어긋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글의 신뢰성과 설득력은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다. 논술문에서 어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STORY 2 문장 성분의 호응
하나의 문장은 주어, 목적어, 서술어 등의 문장 성분으로 나뉜다. 문장 안에서 고유한 역할을 담당하는 각 문장 성분들은 구조상·의미상으로 서로 어울려야 하는데, 이것을 ‘문장 성분의 호응’이라 한다.
①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내 꿈은 훌륭한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 한다.
예문에서 주어 ‘내 꿈은’과 서술어 ‘인도하려 한다.’의 호응이 자연스럽지 않다. ‘나는 훌륭한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 한다.’나 ‘내 꿈은 훌륭한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로 고쳐 써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어법에 맞는 문장 등을 말한다. ‘더 말 잘하기’가 되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무런 지장 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말하기가 ‘규범 문법’을 갖춘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더 잘 말하기’의 모습이 이런 형태는 아니지만 정확성을 갖춘 말하기가 그렇지 못한 말하기에 비해 더 큰 소통력을 가진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다.두 번째 조건은 ‘상황에 맞게 말하기’이다. 여기서의 상황은 시간적․공간적 환경과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어법에 맞는 문장 등을 말한다. ‘더 말 잘하기’가 되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무런 지장 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말하기가 ‘규범 문법’을 갖춘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더 잘 말하기’의 모습이 이런 형태는 아니지만 정확성을 갖춘 말하기가 그렇지 못한 말하기에 비해 더 큰 소통력을 가진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다.두 번째 조건은 ‘상황에 맞게 말하기’이다. 여기서의 상황은 시간적․공간적 환경과

  •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강의 독후감
  • 어법에 맞는 바른 문장을 쓰는 기본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는 오랜 연습을 통해 체득해야 한다. 글 쓰는 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글의 장르와 성격에 맞게 쓰는 법을 익혀야 한다.글 쓰는 법의 효력은 색다른 요소를 어울리게 만드는 데서 진정으로 발휘가 된다. 다른 일이 그렇듯 글쓰기에서도 경이로운 창조란 끝없는 실험과 모험 없이는 불가능하다.글의 주제는 상황을 판단하고 그에 대한 입장을 갖는 데서 생성이 되며 글을 쓰면서 주제와 논

  • 고대한어 피동의 전달체계
  • 어법 특징을 가미하여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버린 日本 학자들, 그리고 이들이 마련한 어법이론이나 체계를 전부 또는 부분 수용하였거나 여기에 다시 우리 國語의 특성에 맞는 어법 지식을 누덕누덕 얽어놓은 語法書들에 의존하여 본 연구자는 다년 간 古代漢語를 교수하고 연구해 왔다. 학술적으로는 어느 언어이건 그 언어의 특성에 맞는 옷을 입혀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계기와 관행으로 인하여 잘못 입혀진 옷이 있다면 과감히 벗겨내야

  • 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
  • 맞는 표현하기, 잘못된 표현 고치기로 구성된 학습목표를 일련의 ‘명절’ 상황 속에 담아내게 함으로써 거시적 수준의 상황을 제공하였다.-또 거시적 상황 조건에 부합하도록 하는 대신 학생들이 직접 역할극의 구체적 대사를 만들게 하여 미시적 수준의 상황을 교사 대신 학생이 창조하게 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2) 실제적인 과제의 사용-학생들은 대부분 명절마다 온 친척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이렇게 누구나가 겪어봤음직한, 또 앞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