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조와 화자 시적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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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조와 화자, 시적 거리
1. 어조
시도 언어 전달의 한 형식이므로 특정의 사물에 대하여 특정의 인물에게 특정의 태도로 하는 말임에 틀림없다. 이때 ‘특정의 태도’는 말하는 사람이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과 주제에 대한 태도와 듣는 상대에 대한 태도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한 편의 작품에 드러나는 말하는 사람을 ‘시적화자’라고 하며 특정한 태도를 일컬어 어조(tone)라고 한다.
p 364 이육사 ,「광야」부분, 김소월, 「진달래꽃」,김상용,「남으로 창을 내겠소」이육사의 「광야」와 김소월의 「진달래꽃」각각 남성적 어조와 여성적 어조의 대표적 예에 속한다. 우리 전통 시가는 대개 여성적 어조의 작품이 많다. 한용의 「님의 침묵]」김영랑의「모란이 피기까지는」 여기에 속한다.
가. 시적 자아의 태도에 다른 유형
관조적, 교훈적, 낙천적, 낭만적, 냉소적, 독백적, 비판적, 사색적, 염세적, 예찬적, 종교적(소망적) 철학적, 풍자적, 해학적, 회화적
나. 시적 자아의 감정에 따른 유현
격정적, 냉정함, 힘참, 침착함, 기쁨, 영탄적, 명랑함
다 기타 특정분석 기준에 따른 유형
청자의 유무에 따라
청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에 따라
화자의 인간 유형에 따라
화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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