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읽기 980~90년대의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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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시읽기
1980~90년대
목 차
CONTEXT.
01. 1980~90년대의 경향
02. 시인 소개
03. 시 분석
04. 느낀점
1980~90년대 시에 대해 알아보자!!
1980년대에 들어서는 남성/여성의 구분이 파괴되는 치열한 실험성과 전위성을 보여주게 된다. 19920년대에서 현재까지 우리 시를 주도하는 여성시는 케케묵은 고답적인 시가 아니라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여성성을 강조하는 그런 시이다. 현대 여성 신인들의 숫자가 남성들 못지않게 되었고, 신인들의 대부분이 여성인 경향이 많다. 70년대 이후로 여성시가 시단을 주도하는 느낌이 있다.
1990년대는 여성 문인들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성 문인들의 작품이 유례없이 풍부한 성과를 보였을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주요한 해결 과제로 부각된 여성성의 문제가 문학 연구가의 관심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페미니즘 비평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많은 여성 시인들의 작품이 페미니즘적 시각 속에서 새롭게 조명되었다.
이러한 비평의 세례는 그간 남성 이데올로기에 의해 표준화되고 고착화된 여성적 삶의 문제를 깊이 있게 해부함으로써 문학 내부에 감추어져 있던 여성적 가치를 발굴해내고 문학의 지평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나의 영혼은 검은 페이지가 대부분이다”
기형도(1960. 2.16- 1989.3.7)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안개 등단
시집: 처음이자 마지막 시집 ‘입 속의 검은 잎’
-작품의 특징; 죽음과 절망, 불안과 허무, 불행
암울한 세계관, 비극적 세계인식
악몽 현실을 살아냄,
살아냄의 의미를 끈질기게 형상화
처절한 아름다움
“나는 헛것을 살았다, 살아서 헛것이었다”
너무 일찍 본 생의 고갈,
생을 죽음이라는 완벽한 고갈 속에 의탁한 기형도
- 이른 죽음으로 인해 유명해진 시인, 불운의 시인 ;
89년 방화가 상영되던 심야 재개봉관 에서 사체로 발견
그에 죽음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으나
아무도 그의 죽음에 대해 알지 못함
기형도의 “그로테스크 리얼리즘”
‘어떤 날은 두꺼운 공중의 종잇장 위에/노랗고 딱딱한 태양이 걸릴 때까지 (하늘-두꺼운 종잇장,태양-노랗고 딱딱한 것)
‘청년들은 톱밥같이 쓸쓸해 보인다’(서로 엉키지 못하는 젊은이들의 비연대성)
그의 시가 그로테스크한 이유
; “소외된 개별자, 썩어가는 육체,전망 없는 미래,헛것인 존재”를 따라 추악한 현실적인 것이 바로 시적임을 보여준 “비극적 세계관의 표현”이 마치 무덤 속의 시체처럼 뚜렷하게 드러나 있다는 데에 있다 (평론가 - 김현)
안개
1
아침 저녁으로 샛강에 자욱이 안개가 낀다.
2
이 읍에 처음 와 본 사람은 누구나
거대한 안개의 강을 거쳐야 한다.
앞서간 일행들이 천천히 지워질 때까지
쓸쓸한 가축들처럼 그들은
그 긴 방죽 위에 서 있어야 한다.
문득 저 홀로 안개의 빈 구멍 속에
갇혀 있음을 느끼고 경악할 때까지.
어떤 날은 두꺼운 공중의 종잇장 위에
노랗고 딱딱한 태양이 걸릴 때까지
안개의 군단(軍團)은 샛강에서 한 발자국도 이동하지 않는다.
출근 길에 늦은 여공들은 깔깔거리며 지나가고
긴 어둠에서 풀려 나는 검고 무뚝뚝한 나무들 사이로
아이들은 느릿느릿 새어 나오는 것이다.
안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처음 얼마 동안
보행의 경계심을 늦추는 법이 없지만, 곧 남들처럼
안개 속을 이리저리 뚫고 다닌다. 습관이란
참으로 편리한 것이다. 쉽게 안개와 식구가 되고
멀리 송전탑이 희미한 동체를 드러낼 때까지
그들은 미친 듯이 흘러 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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