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요정을 만날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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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요정을 만날 때까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는 미술에 문외한인 사람들이라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작품이다. 아무리 미술에 흥미가 없는 사람일지라도 모나리자는 수십 번도 더 보았을 테고, 작품의 위대성 역시 익히 들어보았을 테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에게 두 가지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째, 우리가 과연 실제 모나리자를 본 적이 있느냐는 것이다. 프랑스를 직접 다녀온 사람들을 제외하면 사실상 우리의 기억에 있는 모나리자는 원본 그림을 사실에 가깝게 찍은 사진이미지에 불과할 뿐이다. 둘째, 우리가 모나리자의 미소에 감동하는 이유는 우리의 영감이 그림과 일치해서가 아니라 모나리자에 대한 설명과 해설을 수없이 들어서 생긴 일종의 학습효과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우리들은 이미지에 감동한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A.I.』는 인간의 이미지를 닮은 로봇 데이비드가 원본이 되는 과정을 그렸다. 이미지가 한층 더 사실적인 원본이 되도록 하비 박사는 로봇에 감정을 넣었다. 이로 인해 탄생한 데이비드는 사이버트로닉스사의 직원인 헨리 스윈튼과 모니카의 집에 입양된다. 인간을 사랑하도록 설계된 데이비드는 모니카를 엄마로 여기며 점차 사회에 적응해나간다. 하지만 불치병에 걸렸던 진짜 아들인 마틴이 퇴원하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자 데이비드는 테디 베어와 함께 숲 속에 버려진다. 원본이 돌아오자 이미지는 버려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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