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연습 동기 유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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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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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학생의 연습 동기 유발하기
학생의 동기 유발의 세 가지 원리
1. 성공 지향적- 실패는 특히 우리가 많이 성공해보지 못했을 때 우리가 노력하는 것을 그만두게 한다. 우리가 한 번도 성공해 본 적이 없다면, 계속해서 시도하고 실패하더라도 결국에는 향상될 것이고 믿어야 할 이유가 없게 된다. 체육교사들은 학생들의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과제를 만들고 변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체육교사들은 학생들의 능력에 잘 맞게 과제를 더 쉽게 또는 더 어렵게 만들도록 한다. 동시에 체육교사들은 학생들이 서로 비교하지 않도록 한다.
예시
1).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표적 던지기-각 학생들이 콩 주머니와 판지 상자를 하나씩 가지고 있고, 교사는 각 학생에게 콩 주머니를 상자 안으로 던져 보라고 하지만 교사는 그 상자로부터 학생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는지 말해 주지 않는다. 그러면 기능이 낮은 학생들은 그들의 상자로부터 더 가까이에 서 있을 것이고, 기능이 높은 학생들은 그들의 상자로부터 멀리 서 있다. 여러 번 성공적으로 던지면 더 멀리 물러서는 것이고 여러 번 던지기에 실패하면 상자로 몇 발자국 더 가까이 가서 콩 주머니를 던지는 것을 의미한다.
2). 폭이 다른 로프-두개의 로프를 바닥에 폭이 다르게 한 쪽 끝에는 로프가 가까이 있고, 다른 한 쪽 끝에는 로프가 좀 더 멀리 떨어져 있다. 로프를 뛰어넘게 하면 기능이 낮은 학생들은 폭이 좁은 쪽에서 뛰어넘을 것이고, 기능이 높은 학생들은 좀 더 폭이 넓은 쪽에서 뛰어넘을 것이다.
3). 다양한 농구대 높이- 여러 개의 농구 골대가 운동장에서 각기 다른 높이로 세워져 있고 학생들이 선택권을 가진다면, 많은 학생들은 가장 낮은 골 위치에 슛하기를 선택하여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키려 할 것이다.
⇒학생들은 얼마나 성공적인가?
수업에서 학생들이 성공률을 판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하는 코딩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다.(도해 7.1) 던지기, 받기, 차기 등을 강조하는 수업이 이상적이다.
2.완전학습-학생들이 향상할 수 있도록 내재적 동기 유발을 하는 방법이다. 완전학습 환경은 학생들이 수업을 받는 동안에 독립심과 자율성을 높이는 것을 장려함으로써 내재적 동기유발이 되는 것을 장려한다. 학생들이 교사를 기쁘게 하거나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서 보다 그들 자신의 향상을 보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 학생들을 열심히 연습하게 격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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