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자(Tutor) 로서의 컴퓨터 본위 수업(장점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반복 연습형 = 보충 수업 적인 성격

2. 개인교수형 = 본 학습

3. 모의실험형

4. 게임형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복 연습형 = 보충 수업 적인 성격
☞ 학습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미리 정해진 수준의 성취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유형의 프로그램은 단순 암기를 통하여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고자 할 때 활용된다.
1) 반복연습형의 장점
(1) 동기유발
① 학습자들의 반응에 대해 피드백을 역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 발할 수 있다.
② 학습자는 연습을 하는 도중에 언제든지 자신의 현재 성취도를 확인 할 수 있다.
③ 다른 학생들, 컴퓨터, 자신의 이전 수행 등 을 비교하여 과제를 수행하여 경쟁을 활 용할 수 있다.
④ 반복연습형 프로그램은 다양한 화면(그래픽, 색채, 반전과 반응에 따른 음향 발생)을 제시 할 수 있다.
⑤ 컴퓨터에 의한 연습은 학습자들에게 보상에 의한 강화가 주어진다. 즉, 성취도에 따 라 게임을 할 수 있다.
(2) 연습의 최적화
☞ 개발자는 학습자의 반응을 바탕으로 연습 중에 문항 수나 난이도를 조절함으로써 연 습을 최적화 할 수 있다.
① 이원문제은행방식 : 이미 숙달된 문항을 제외하고, 오류를 범한 문제만을 집중적으 로 제시한다.
② 특정의 문항에 대해 오답을 제시할 경우 : 그와 동일한 난이도의 문항을 제시하거나 또는 보다 쉬운 문항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최동근 외 3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제9장 공학적교수방법
  • 컴퓨터 / 정보월드 와이드 웹(WWW : World Wide Web)⑵ 교사(Tutor)로서 컴퓨터 활용 : 컴퓨터가 교사의 역할을 하여 학습자를 가르치고 (CAI), 학습자를 관리(CMI)하는 영역① 컴퓨터 보조수업(CAI; Computer Assisted Intruction) 인간 교사와 컴퓨터 전문가가 공동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컴퓨터와 학생이 직 접 상호작용 하는 체제.< CAI 특징과 효용성 > ㆍ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효과ㆍ 신속, 정확한 정보처리 능력으로 복잡한 정보의 재생 가능ㆍ 수업원리를

  • [교육공학] ICT 교육
  •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지식 ․ 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ICT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보다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세계적으로도 ICT 활용 교육은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교과 수업에 ICT를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이다. (5)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교육의 특성1. “공간 아닌 공간”에서 “사회적 공간”으로써의 가상공간의 의미 2. 가상공간에서의 ‘학습’Ⅳ. 가상교육의 수업 운영Ⅴ. 가상교육과 가상강의Ⅵ. 미국의 가상교육 추진 사례Ⅶ. 가상교육의 성공요인1. 정보통신 인프라2. 컴퓨터 사용능력3. 컨텐츠4. 상호작용5. 적합한 분야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7. 학생 수8. 지원체제9. 동기Ⅷ. 가상교육의 수업운영 전략Ⅸ. 가상교육의 발전방안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 운영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Ⅰ. 서론 : 가상대학의 개념 및 특성1. 가상대학의 개념가상대학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통신매체를 매개로 하여 주요 교육 활동이 일어나는 원격고등교육기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정보통신매체는 컴퓨터 네트워크 등 전자 매체뿐만 아니라 우편, 인쇄교재, 방송매체 등 기존의 원격교육 매체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며, 따라서 통신대학이나 방송대학 등 기존의 원격교육대학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 된다.

  • [행정학] 교육정보화사업 `E-Learning`(이러닝)에 관한 연구
  • 장점4. e-learning 사업의 분류Ⅲ e-learning 구축의 4가지 포인트1. 피교육자의 몰입 확보2. feed-back의 강화3. 아웃소싱의 적극적 활용4. 오프라인 교육과의 공조Ⅳ e-learning의 시장규모1. 미국2. 국내Ⅴ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Ⅵ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1. 기반 기술2. 기술의 발전 방향Ⅶ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2. 대표업체 동향Ⅷ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1. 법적, 제도적 환경2. 대표업체 동향Ⅸ 향후 전망과 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