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사 두시 주 5일제 수업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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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사두시 :주 5일제 수업 시행
경기도 용인 상갈초등학교가 내년부터 전면 주5일제 수업을 실시한다. 현행 교육법 테두리 안에서 학교장의 자율권을 활용한 것으로,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학생 1100여명(33학급) 규모의 상갈초교는 22일 밝힌 2010학년도 교육과정 운영계획에서 내년 새학기부터 모든 토요일을 휴업일로 지정했다. 전면 주5일제 수업으로 모자라는 수업 일수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일수를 줄여 채운다.
80% 이상의 교직원과 학부모들도 완전 주5일제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토요일 등교를 희망하거나 돌봐줄 부모가 없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토요일 방과후 학교를 운영해 특기적성교육을 강화하고 도서실을 개방하기로 했다.
박준호 교장은 "그동안 시행돼 왔던 격주 5일제 수업은 토요일 교육시간을 운영하는 데 낭비요소가 많고 학부모와 학생, 교육청과 학교 간 근무·수업 여부가 일치하지 않아 학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개선요구가 잇따랐다"며 "토요일 교육과정 부실 운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가정적으로는 부모와의 체험학습 등을 확대할 수 있는 장점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현재 전국의 모든 초·중·고는 매월 2·4주 토요일을 쉬는 토요일(놀토)로 정해 부분 주5일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면 주5일제 전환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2009.12.23 조선일보)
내년 3월에 주5일제 수업 시작되면 …
‘48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내년 3월부터 전국 초·중·고교 재량에 따라 실시되는 주5일제 수업을 앞둔 학부모들의 고민이다. “별다른 계획이 없다”는 학부모가 상당수지만 반색하는 학부모도 적지 않다. 지금껏 격주로 진행된 놀토(노는 토요일)만으로는 미흡했던 체험학습·취미활동을 심화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현영화씨(가운데)는 “아이들과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결과물을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로 만들어두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교과서에 나오는 현장 답사 다니며 선행학습
현영화(38·인천시 부평구)씨는 이참에 아이들과 에듀 투어를 제대로 할 계획이다. 현씨는 큰아들 장재영(인천 마장초 2)군이 여섯 살 때부터 쉬는 날마다 박물관이나 과학관의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찾아다녔다. 장군이 학교에 들어간 뒤부터는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 유적지나 박물관 위주로 코스를 바꿨다. 다음 학기에 배울 교과서를 미리 구입해 에듀 투어 장소를 정하고 사전 조사를 한 뒤 쉬는 날마다 돌아보는 식이다.
현씨는 “초등 2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2단원에 서울 용산구에 있는 ‘어린이 박물관’이 나온다”며 “지난 여름방학에 교과서를 미리 읽어보고 인터넷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은 뒤 가족끼리 그곳으로 나들이를 다녀왔다”고 말했다. 다음 계획도 잡아뒀다. 초등 3학년 때부터 역사 과목을 배우게 되는 데 착안해 문화해설사와 함께 강화도 역사 유적지를 답사하기로 했다. 현씨는 “교과서에 나오는 장소를 찾아보는 거라, 답사 계획을 짤 때부터 선행학습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체험학습 전문가 강승임씨는 “에듀 투어의 교육 효과를 높이려면 사전·사후 활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투어를 하기 전에 답사 장소에 대한 정보와 투어 목적을 숙지하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현씨는 교과서를 읽으며 답사 현장에서 학습할 내용을 정해 놓는다. 답사를 마친 뒤에는 체험학습 보고서 형태의 기록물을 남겨둔다. 강씨는 “답사를 다녀오면 뭔가를 많이 알게 된 것 같지만 하루만 지나면 막연하게 ‘재미있었다’ ‘좋았다’는 느낌만 남고 공부한 내용은 잊어버린다”며 “답사를 다녀온 직후 목적, 알고 싶었던 것, 현장에서 알게 된 것을 일목요연하게 기록해둘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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