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권리와 의무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원의 권리와 의무
제3장 교원의 권리와 의무
1. 교원의 신분
가. 교원의 법적인 정의
▶정의 : 법적 용어로 특정 직업인으로서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정규학교(국공사립의 모든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인
▶우리나라는 교원의 법정자격제도를 채택
▶교원의 범위:①초중고등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②대학 전문대학의 총장, 학장, 교수 ,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조교 ③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 등
▶교원과 교육공무원의 구별: 교원은 국공사립의 각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원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 나 교육공무원은 사립학교의 교원은 포함하고 있지 않고 교육전문직을 포함
▶교사와 교직원의 구별: 교사는 국공사립을 막론하고 교원자격검정령에 의하여 교육부장관이 수여하 는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며 교직원은 교원과 사무원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나. 교원의 종류와 법적 지위
▶규정한 법률: 초중고등법 제19조, 제20조/ 고등교육법 제14조, 제15조
초등학교는 교장, 교감과 교사를 둔다. 교장은 교무를 통활하고, 소속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 유고 시는 그 직무를 대 리한다.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학교에 두는 교원과 직원의 정원배치기 준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2. 교원의 권리
가. 적극적 권리
(1)자율성의 신장(헌법 제31조 제4항 교육의 전문성과 관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의무교육으로 규정하여 장애 영유아가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보장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시된 내용들이 빠른 시일내에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Ⅵ. 참고문헌▶ 교육부, 『특수교육백서』,1993▶ 유수옥지음,『유아특수교육론』학지사,2005▶ 김경숙외 지음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2002▶ 김종현 외 4명, 『유아특수교육』,형설출판사,2003▶ 양서원,정재권외 2명 공저, 『장애인 복지론』 ,1997▶ 최

  • [교사론] 교사의 권리와 의무
  • 권리를 주제로 한 가장 큰 국제회의는 UNESCO와 ILO주최로 1966년 10월 5일 파리에서 열린 ‘교원의 지위에 관한 정부간 특별회의’였다. 이 회의에서 채택된 권고문은 교사의 지위향상으로 되어있지만, 권고문의 내용은 권리보장의 사항으로 짜여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UNESCO 회원국이기 때문에 이 권고문의 정신을 행정적으로 반영해야할 의무가 있다. 전8장 146조로 짜여진 권고문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조항은 교원 지위 결정 요인을 분석한 제1조 제2항

  • [교원, 교사]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와 교원(교사)의 권리,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및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교원(교사)의 징계에 관한 분석
  •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와 교원(교사)의 권리,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및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교원(교사)의 징계에 관한 분석Ⅰ.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1. 법적 신분2. 교원의 법적 지위1) 학생을 교육하는 자2) 교원의 품성과 자질향상과 의무3) 교원의 결격 사유3. 교장(원장)의 법적 지위와 권한1) 일반적인 법적 지위2) 교무 통할교직원 지도감독 및 학생교육권3) 학생징계권4) 교감(원감)의 법적 지위 및 권한5) 교사의 법적 지위 및 권한6

  •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과정과 장애아동 지원을 위한 법령들을 설명하고, 향후 특수교육 발전
  • 의무교육 관련 법령 및 제도를 널리알려 의무교육 대상자의 발견과 교육기관과의 연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발견이 주로 이루어지는 병원에서의 홍보가 매우 중요하며 동사무소와 보건소에서 취학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도 이루어져야 한다. Ⅳ. 참고문헌김동일 외(2010). 특수교육학 개론. 학지사.박현옥 외(2010).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실행을 위한 질적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송영준 외(2009). 특수교육 관련 서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개론. 형설출판사-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6)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http://blog.daum.net/hfde3teth/33-http://cafe.naver.com/85seum/436-http://blog.naver.com/rundmc11?Redirect=Log&logNo=20103136253-강점관점 사례관리 워크샵 토론자료|작성자 날도깨비-박성익 외 (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교육과학사-문선모 (2007) 학습이론 : 양서원-김병오 (2003) 구성주의에 기초한 어린이의 제2언어 습득 책략에 관한 연구 논문-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명 (2009) 학교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