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영향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서론
흔히들 우리가 바보상자라고 말하는 텔레비전은 우리 일상생활에 직결되어 있으며 그 영향력도 막강하다. 4백만 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지구를 지배해 온 인류가 불과 50년 동안에 텔레비전이라는 이 괴물의 노예가 되어 이제는 이것 없이는 생활하기가 어렵게 되어 버린 상황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만일 외계인이 이 지구를 관찰한다면 밤마다 40억의 인간이 사는 이 지구에서 벌어지는 꼭 같은 광경---10억 이상의 인간이 꼭 같이 생긴 검은 상자 앞에 앉자 넋을 잃고 바라보고 있는 괴상한 광경---을 보고 그것을 근래에 와서 나타난 괴이한 이변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처럼 오늘날 텔레비젼은 우리의 생활과 아동의 일상생활에 침투되어 일상화되어 있는데, 우리 생활 양식 뿐만 아니라 행동 하나하나, 사고, 판단, 문화 등 엄청난 영향을 다방면적인 곳에 뿌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드라마나 코미디 프로에서 나오는 대사를 유행어처럼 쓴다든지 대화 주제가 어제 본 드라마나 오락 프로라든지, 또 건강 오락 프로나 음식 오락 프로에 소개되는 명물 요리점이나 몸에 좋은 재료로 만든 요리가 다음 날 날개 돋친 듯이 팔려 나가는 것도 미디어의 영향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미디어는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미디어의 발전 속도를 본다면 미래에는 더욱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 틀림없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력 그중에서 텔레비전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II. 텔레비전의 영향력
1. 긍정적 영향력
(1). 교육적측면
먼저, 텔레비전은 강력한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은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 교육 교사로서의 역할을 한다. 텔레비전을 통해 제공되는 수많은 유용한 내용의 메시지들은 시청자에게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지표 역할을 할 수 있다. 바람직한 생활의 가치 규범을 가르쳐 줄뿐만 아니라, 언어, 의상, 관습 등 모든 면에서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학습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정보전달성
텔레비전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창구이기도 하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우리는 텔레비전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각종 소식을 접할 수 있다. 텔레비전 속의 수많은 정보는, 시청자들이 필요에 따라 제대로 취사선택할 경우, 중요한 지식과 지침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텔레비전을 세계를 향한 창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바로 이런 정보 전달기능 때문이다. 특히 수많은 정보가 난무하는 가운데, 텔레비전은 이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3). 오락적측면
텔레비전은 복잡한 일상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을 받는 현대인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오락 수단이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 여건이 향상되면서 점차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노동 개념과 휴식, 또는 놀이 개념이 바뀌고 있다. 즉, 어떻게든 많은 일을 해서 소득을 높여야 한다는 절대적 노동 가치의 개념이 실질적인 삶의 질을 따지는 진실한 행복을 찾는 형태로 바뀌면서, 노는 것이 죄악이 아니고 오히려 잘 노는 게 필요하다는 새로운 인식이 대두하였다. 이런 놀이나 휴식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인식의 토대 위에서 방송의 오락 기능은 다른 어떤 역할에 비해서도 중요한 기능으로 받아들여진다. 쇼, 코미디, 드라마, 스포츠 등 텔레비전의 주요 장르들이 사실은 모두 오락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이 이를 잘 말해 준다.
3. 부정적 측면의 영향력
(1). TV폭력성 선정성
<그림 1 - 최근 TV의 언어폭력도 증가하고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전략 연구1.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2. 광고 유형에 따른 설득전략3. 설득을 위한 광고 소구4. 텔레비전 광고 분석- SHOW 광고를 중심으로III. 국어과 교수학습방안1. 단원 설정의 이유2. 교수․학습 계획3. 학습활동Ⅳ. 참고 자료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정보를 습득하고 사고를 형성해 나가며 사회문화적 특성들을 익히는 현대인의 대부분의 활동은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국어사용능력에 대하여 그 언어가 만들어낸

  •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선정성에 대하여
  • - 대중매체의 선정성에 대하여- 사학과 06003028 정세리대중매체란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신문은 매일 아침 우리의 집에 배달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우리 집에 늘 상 켜져 있다. 즉, 대중매체는 우리 생활 곳곳에 늘 존재한다.그렇기에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실로 막대하다. 그런데 요즘 이런 대중매체의 선정성 문제가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앞

  • 광고의 긍정적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광고의 긍정적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대중매체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인들은 매일 수많은 광고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텔레비전은 대표적인 매체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들어 유튜브나 SNS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광고 역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란 무엇인지 정의부터 시작해서 광고의 효과 및 영향력까지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것

  •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에 대하여 선정이유, 광고내용(광고이미지 삽입요망), 성공 또는 실패요인, 사례에 관한 자신의 의견 등을 정리하시오
  • 영향력을 미감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광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광고를 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에 대하여 선정이유, 광고내용(광고이미지 삽입요망), 성공 또는 실패요인, 사례에 관한 내 의견을 정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II. 본론1.기업내 광고의 중요성 오늘날 기업은 홍수처럼 쏟아지는 광고들 중 인상 깊은 하나의 광고를 만든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 [매스컴 심리학]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여성상과 남성상의 변화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
  • 텔레비전 드라마가 현시대에 합당한 여성상의 창출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발상의 전환을 통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제작을 그 출발점으로 하여 시급히 개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남성상과 여성상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인 측면과 제도적인 측면 및 관습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남성상과 여성상이 변화되는 양상이 우리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앞으로 지향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