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인터넷문화]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특성(특징), 인터넷상에서의 정체성 및 익명성, 청소년 인터넷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6 / 2019.07.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과 인터넷문화

I. 청소년과 인터넷, 스마트폰의 특성

II. 인터넷상에서의 자기표현과 개인 정체성 및 익명성

III.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동질성과 양극화

IV. 청소년 인터넷 이용의 애착과 중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소년과 인터넷, 스마트폰의 특성

청소년들은 자기들만의 상징적 경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들의 침범에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 Fine(1987)은 이것을 개성문화라고 언급한 바 있다.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같은 청소년미디어를 이용하여 학교나 가정 같은 물리적 경계와는 별도로 자기들만의 심리적 ․ 사회적 경계를 만들어 낸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일종의 배타성을 지닌 해방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특히 학교나 사회 같은 공적 영역에서 만족하지 못하여 배타적 소통공간을 더욱 절실히 필요로 하며, 그 수단으로서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독특한 속성을 극대화하여 이용하고 있다. 자기들만의 공간을 만들어 내고 그 안에서 비쳐지기도 한다.
청소년들이 인터넷 이상으로 애착을 지니고 다각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어른이 되어 가는 과도기에서 일종의 지위 상징으로 여겨진다. 청소년기는 정체감과 자존감을 발달시키는 시기로서, 일상생활 속에 깊이 침투해 있는 스마트폰은 이와 같은 청소년들의 정체감과 자존감 형성 과정에도 깊이 개입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또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상의 홈피를 통해 자신들만의 영역을 만들어 나간다. 알고 있는, 또는 기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전화번호의 스마트폰 입력은 그 청소년의 관계의 폭 또는 관계에 대한 정의를 보여준다. 그 밖에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은한 집단과 물리적으로 함께 있으면서도 다른 집단과의 접촉 가능성을 항상 열어 둔다. 즉,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나 경계로부터 자유롭게 함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다중자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소년들에게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친구들과 이어주는 없어서는 안 될 '끈'이 된 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문화 상품을 대중에게 공급하기 쉽고  특정 정치 집단의 권력만을 고려하면 갈등을 조절하기는커녕 오히려 악화시키는 데 한 몫하기도 한다.세번째로 일탈 행동의 조장이 있다. 현실과 영상 속 현실을 혼동하는 대중에게 영상 속 행동을 현실에서 실행하게 하는 일탈 행동을 조장할 수 있다. 최근에 모방 범죄나 청소년 흡연, 점점 증가하는 실생활 및 인터넷상에서의 욕설 증가 등이 있다.마지막으로 대중의 탈정치화 : 정부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홍

  • 가상현실과 청소년 사이버 문화
  • 청소년 문화 속 익명성의 순기능․역기능3.1.2 대응방안3.1.2.1 인터넷 실명제3.1.2.2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3.1.3 해외정보 보호정책3.2 인터넷 중독3.2.1 성향3.2.2 문제행동3.2.3 원인3.2.4 정책제 4장 사이버 문화 증진을 위한 보완점과 대책4.1 보완점4.2 정책 현황4.2.1 청소년 보호법4.2.2 신데렐라 법4.2.3 시간적 대응 체계4.2.4 수강명령 프로그램제 5장 맺음말제 1장. 가상현실과 청소년1.1 가상현실의 개념과 특징가상현실

  • [신문방송학] 인터넷 중독 사례 연구-스마트폰, 인터넷 도박, 인터넷 음란물 을 중심으로
  •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인터넷 도박, 인터넷 음란물 을 중심으로▣ 목 차 ▣1. 스마트폰 중독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분석 3) 관련이론 접목 4) 스마트폰 중독의 특성 2. 인터넷 도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분석 3) 관련이론 접목 4) 규제현황 및 한계점 3. 인터넷 음란물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분석3) 관련이론 접목4) 규제현황 및 한계점 4. 결론 5.

  • [신문방송학] 인터넷 중독 사례 연구-스마트폰, 인터넷 도박, 인터넷 음란물 을 중심으로
  • AsadalPowerPoint인터넷 중독 - 모바일, 도박, 음란물을 중심으로 ContentsPart 1Part 22Part 3스마트폰 중독인터넷도박중독인터넷음란물중독結論AsadalPowerPoint스마트폰 중독스마트폰 중독연구의 필요성컴퓨터 기기 한정된 장소에서만 네트워크 접속 가능스마트폰 인터넷 + 휴대전화의 휴대성, 즉시성유용을 넘어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휴대전화의 특성편재성즉시성개별성멀티미디어성스마트폰 중독규제 현황스마트폰 중독이란?미디어

  • [심리학] 사이버 스페이스와 정체성
  • 문화① 기술 문화② 인터넷 문화Ⅱ. 사이버 공간의 특징1) 사이버 공간의 특성① 익명성② 개방성③ 자율성2) 새로운 사이버 공간 - SNS와 한국 사이버 공간Ⅲ. 사이버 스페이스와 정체성1) 사이버 스페이스와 정체성① 인간과 기계의 관계 ② 기계를 통한 인간과 인간의 관계2) 부작용① 올바른 정체성 형성의 방해 ② 두 정체성 간의 혼란Ⅳ. 사례 1) 인터넷 중독 - 두 정체성 간의 혼란2) 성 정체성 왜곡 - 올바른 정체성 형성에 방해Ⅴ. 대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