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3 / 2019.07.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I. 생산적 역할 : 과업-지원적 기능
1. 설명적 기능
2. 표현적 기능
1)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2) 연결하기
3) 초점 맞추기
4) 요약하기
5) 의견 제시하기
II. 비생산적 역할
1. 차단 혹은 저항
2. 공격성
3. 타인의 인정추구
4. 지배
5. 특별한 관심
6. 위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는 내담자는 치료자와 내담자를 수직적인 관계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독서치료 과정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를 자기 자신의 치료에 동참한다는 수평적 관계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해결에 동참하는 참여자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해서 내담자라는 용어 대신 '참파자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서치료의 참여자들은 처음부터 자신의 치료에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해야 함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독서치료가 참여자 자신의 성장을 위한 동인(행동을 촉발시키는 내적 원인의 총칭)임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참여자들은 스스로의 성장에 필요한 대화를 할 책임이 있다.
I. 생산적 역할 : 과업 - 지원적 기능
참여자는 독서치료자와 일대일로 치료하는 상황에서조차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이 독서치료 과정에 책임이 있으며 독서치료 모임을 통하여 최고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과업-지원적 기능은 모든 참여자에게 한 가지 모델로 제시되기보다는 각 참여자의 관점에서 서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즉 참여자는 각자 다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느 참여자는 집단 내에서 정보를 찾는 역할을 하고, 어떤 참여자는 서로 다른 관점들을 연결하는 일을 맡을 수도 있다. 독서치료자가 집단 내에서 참여자들 간의 과업-지원적 기능들이 충족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참여자는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라도 그러한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