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3 / 2019.07.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I. 생산적 역할 : 과업-지원적 기능
1. 설명적 기능
2. 표현적 기능
1)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2) 연결하기
3) 초점 맞추기
4) 요약하기
5) 의견 제시하기

II. 비생산적 역할
1. 차단 혹은 저항
2. 공격성
3. 타인의 인정추구
4. 지배
5. 특별한 관심
6. 위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치료 참여자(내담자)의 역할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는 내담자는 치료자와 내담자를 수직적인 관계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독서치료 과정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를 자기 자신의 치료에 동참한다는 수평적 관계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해결에 동참하는 참여자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해서 내담자라는 용어 대신 '참파자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서치료의 참여자들은 처음부터 자신의 치료에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해야 함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독서치료가 참여자 자신의 성장을 위한 동인(행동을 촉발시키는 내적 원인의 총칭)임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참여자들은 스스로의 성장에 필요한 대화를 할 책임이 있다.

I. 생산적 역할 : 과업 - 지원적 기능

참여자는 독서치료자와 일대일로 치료하는 상황에서조차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이 독서치료 과정에 책임이 있으며 독서치료 모임을 통하여 최고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과업-지원적 기능은 모든 참여자에게 한 가지 모델로 제시되기보다는 각 참여자의 관점에서 서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즉 참여자는 각자 다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느 참여자는 집단 내에서 정보를 찾는 역할을 하고, 어떤 참여자는 서로 다른 관점들을 연결하는 일을 맡을 수도 있다. 독서치료자가 집단 내에서 참여자들 간의 과업-지원적 기능들이 충족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참여자는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라도 그러한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반응
  • 치료가 6개월 정도 진행되는 과정에서 질문에 대한 대답은 물존 자발적인 감정을 말하고, 집단토의에까지 참여했다면 이것은 독서치료의 효과를 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2) 관찰행동의 기록 유형관찰행동의 기록은 독서치료 훈련생들에게 치료과정에서 살펴야 할 행동 유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안내자 역할을 하며 일관되게 기록하고 유지하는 일은 필수적이며, 특정 사항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줄 아는 훈련은 독서치료자가 참여자들의 반응을 정

  • [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Ⅰ. 독서치료의 정의와 목적1) 독서치료의 정의독서치료란 교사와 사서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재료의 내용에서 개인적인 문제해결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우며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자아상을 발달시킨다고 정의하였다(Shepnerd& Iles,1976).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 대 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방법의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및 독서치료의 사례 그리고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분석
  • 치료 방법은 특히 우울 감정을 다루는데 있어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책은 권위적인 지시나 강제가 없고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책 속의 다양한 내용이 아동의 사고발달과 행동수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책 속에 바람직한 등장인물 그 자체가 훌륭한 모델링이 되어 아동에게 있어 저항 없이 치료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비교적 관련 있는 적절한 독서재료를 사용하여 그 독서재료와 내담

  • 독서치료요법에 대하여
  • 독서요법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 태도를 변화시킨다. 독서요법은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안전한 관계를 촉진시켜 청소년들이 그들의 동료들과 헤어지는 특수한 문제 상황에 직면할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독서요법은 읽는 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제공한다.3. 독서치료의 과정독서치료는 내담자와 먼저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와 함께 그자 지닌 문제가 무엇인지 명료화하여 그 문제의 범위와 성격을 진단하고 기

  •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
  • 독서치료에서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치료자와 나누는 상호작용중에 일어나는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와 같은 개념의 근거를 제시한다. 2) 게스탈트 이론 게스탈트 이론은 사람이 성숙하려면 자신의 생활방식을 찾고 개인적인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가정한다. 이 이론은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지금-여기에서 알고 있는 것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 이론에 의하면 어린이는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