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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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
I. 내담자의 준거틀
II. 내담자를 알고 싶어 하는 자세
III. 내담자를 알고 싶어 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기술
IV.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
1. 내담자를 처음 만나게 될 때
2. 문제에 대한 설명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4. 고객형 관계
5. 불평형 관계
6. 방문형 관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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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
해결중심상담에 있어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존중과 권한을 부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그에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한다. 또한 상담의 전 과정은 내담자의 준거 틀에 기초하여 해결책을 구축해 나간다.
I. 내담자의 준거틀
내담자 준거틀이란, 개인이 또는 집단이 자신들이 경험하고 지각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체계화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범주들의 집합이다. 이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주변에서 그들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고, 선택한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결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관리하거나 그것과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II. 내담자를 알고 싶어 하는 자세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에 대한 전문가의 위치에 서게 함으로써 그들에게 힘을 주고자(empower)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자신의 준거 틀을 버리고 내담자의 준거 틀을 탐색해야 한다. 내담자의 인지와 설명 없이 내담자의 준거 틀을 '선험적'으로 아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최선의 방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알고 싶어 하는(Not-Knowing' Posture)' 자세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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