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2. 상업의 발달과 생활권의 확대
02. 무역의 증대와 생활권의 확대
주제 ; 추적 20분
차 례
<서론> 1.주제의 선정이유
2. 연구목표
3. 자료출처
<본론> 1. 운송 수단 및 교통의 발달
2. 무역의 확대
3. 마젤란의 항해와 20세기 항해 비교
<결론> 1. 우리의 생각
2. 토의과제
3. 느낀 점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운송수단 및 교통의 발달, 무역의 확대, 마젤란의 항해와 20세기 항해 비교를 총괄하여, 모든 것을 총괄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추적 60분"이라는 프로그램의 제목을 따서 ‘추적 20분’ 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연구 목표
서울과 파리는 유라시아 대륙의 양끝에 위치한다. 그런데 항공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 서울에서 프랑스의 수도인 파리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면, 이렇게 먼 곳도 12시간 안에 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옛날에 비해 세계가 얼마나 좁아졌는지를 잘 보여 준다.
확대하면서 다소 부적절해졌지만 인류의 원거리 무역과 문명교류의 통로에 대한 상징적이고 관용적인 명칭으로 계속 사용되었다.15세기경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의 도움을 받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는 대항해시대(大航海時代)를 개척한 선구자였다. 1498년 포르투갈 사람 바스코 다 가마의 희망봉을 경유하는 인도항로의 발견, 마젤란의 세계일주 실현 등은 무역을 더욱 확대시킨 계기가 되었다. 유럽인에 의한 아메리카대륙의 발견과 희
항해하여 서부유럽과 북부유럽에 관한 지리적 지식을 확대 ② 그의 항해목적이 주석과 호박(보석의 일종)을 교역할 수 있는 무역로의 개척을 위해서③ 이베리아반도의 대서양 연안에서 조류를 발견하고 달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 북 으로 올라가면서 낮의 길이가 상당히 길어짐을 인식하고 해시계를 이용하여 위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려고 노력8) Aristarchus① 해시계인 scaphe발명② 우주계의 태양중심이론을 발달시킴으로써 지리적 사고의 발달사에
20세기에 사는 학생들에게 생소한 것이 아닐까 한다.∘ 교통 수단육상의 교통수단은 마차뿐이었지만 인원수와 목적에 따라서 2인승의 단거리용인 이륜마차 카시움(Cisium), 3인용인 이륜마차 칼레쎄(Calesse), 4인승인 장거리용 사륜마차 프레토리움((Praetorium)에서 포장과 침대까지 달린 사륜차 카루카도르미토리아(Carrucadormitoria) 등 여러 종류가 있었으며, 이런 배경에는 대제국을 보호․관리하기 위해 로마인들은 효율적인 도로망을 건설하였고 일반시민
및 유전지대가 발달해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산림자원이 풍부하다. 동남아시아는 해상운송에서 유럽과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사이에 위치한다. 그래서 해상으로 유럽에서 동아시아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이 동남아시아를 거쳐야 한다. 동남아시아는 중국과 가까이 있어 중국을 견제하는 중요한 요충지이기도 하다. 또한 중국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함에 따라 중국과 국경을 마주한 동남아시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19세기 이래 동아시
무역의 중심지로, 로마와 중국을 배로 이은 길로, 북방민족의 방해를 받아사실상 육상 교역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10세기 이후 번영 제 2절 근대의 관광1. 근대의 관광1) 근대의 사회적 배경- 시민의식과 주체의식 탐생ㆍ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 1523년 마젤란의 세계일주ㆍ1642년 청교도 혁명ㆍ1688년 영국시민혁명 등-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식이 발달- 견문확대를 위한 움직임 활발ㆍ그랜드 투어(Grand Tour) : 18세기 후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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