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 _음성 언어, 문자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성언어_악의 꽃인가?
글로 씌어지는 Written 경험영역
말로 표현되는 Spoken 경험영역
- 모든 감각들에 극적으로 개입
인과성을 따진다
시각적
Understanding Media
언어에 의한 인간의 확장 - 확대
인간의 능력들을 여러 가지로 분할
음성언어_악의 꽃인가?
앙리 베르그송
언어 = 집단적 무의식의 가치를 훼손하고 축소시킨 인간의 기술
바퀴 | 인간의 발 및 신체
언어와 지성 사이의 관계
의식의 기술적 확장으로 인해 인간의 집단적 무의식 혹은 직관적 인식 감소
Understanding Media
문자언어_귀 대신 눈
용의 이빨
미국기
통합된 이미지와 경험의 주요한 특징들은
빼앗게 되지만,
추상화된 문자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 연대감은 상당 부분 그대로 남게 된다.
권력과 권위를 가지고 멀리 떨어져서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의미 - 알파벳(문자의 힘)
시각적 기능 강화, 확장
Understanding Media
문자언어_귀 대신 눈
표음 문자(알파벳)
표의 문자(한자)
시각 기능을 강화하고 확장
청각이나 촉각, 미각 같은
다른 감각들의 역할을 빼앗는다
상호 연결된 선형적 계열화를 정신적,
사회적 조직화의 지배적 형태로 만듦.
적은 수의 문자로 모든 언어들을 포괄
포괄적인 <형태 gestalt>
의미와 음성
의미와 표식
인간의 경험을 축적하고
경험에 접근할 수 있게끔 시각을 확장
모든 형태의 문자들은 구어상의
의미에 그림으로 된 표현을 제공
Understanding Med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멀티미디어시대의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미디어와 매체가 엄청난 양의 정보를 매일매일 쏟아내고 있다. 과거에는 음성과 문자언어가 의사소통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현대사회에서는 영상과의 결합 등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 언어가 현대인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양식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정보화 시대에 우리가 접하는 상당 부분의 많은 정보들이 디지털 매체를 통해 소통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언어읽기 능력은 현대인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이해해서는 곤란할 것이다. 왜냐하면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말미암아, 특히나 TV나 인터넷매체의 출현은 인간이 의미를 생성하는 텍스트에 다양한 언어 양식을 복합적으로 매개시키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의사소통의 중심에 놓여있는 ‘언어’가 변화하였다.1) 문자, 음성, 시각, 소리, 영상 등이 어우러진 복합 양식의 언어인간 소통의 역사를 주로 소통 기술의 측면에서 본 주요 미디어의 발달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것은 특정 미디

  • [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의 특성에 대하여 여러가지를 뽑아 본 후, 듣기교육에서 중요하게
  • 이해할 수 있다. 우선 듣기는 음성 언어로 이루어지는 행위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읽고 쓰는 능력은 문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언어행위이다. 이는 사람의 청각을 사용하지 않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언어의 형태이다. 반면에 듣기와 말하기는 음성언어로 전달되기 때문에 일회성이고, 미디어 매체나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속될 수 없다. 오랫동안 보존될 수 없기 때문에 말하고 듣는 의사소통 과정을 기록

  • [매체언어교육]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한 매체언어활동
  • 미디어교육론 : 미디어시대에 살다』, 집문당, 2004버킹엄 데이비드,『미디어교육 : 학습, 리터러시, 그리고 현대문화』, jNBook, 2004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Media Education』,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안정임, 한나래 『미디어 교육의 이해』, 1999최상희 『신문 스크랩 기술』, 넥서스BOOKS, 2006우한용 외.『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출판부, 2003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국어시간에 매체읽기 : 중딩과 고딩을 위한 미디어 탐험

  • 인터넷 언어 레포트
  • 음성이나 문자 기호를 말한다. 넓은 뜻의 언어에는 새의 울음소리, 개 짖는 소리 같은 동물의 소리들도 포함되나, 통상적으로 언어는 사람이 가진 것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에도 그 범위를 한정하는 것에 따라 정의를 다르게 내릴 수 있는데 넓게는 몸짓과 표정, 신호까지를 모두 언어의 형태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은 입으로 이야기하고 그 소리를 귀로 들어 이해하는 음성 언어, 즉 말을 가리킨다. 인간의 사회 생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