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상담과정 및 심리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행동주의상담과정 및 심리치료
I. 병인론
II. 내담자와의 관계
III. 상담목표
IV. 상담과정
1. 상담관계의 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의 상태 파악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주의상담과정 및 심리치료
I. 병인론
이상행동은 질병이 아닌 정상행동처럼 획득되고 유지된 '생활문제'로 본다. 즉 단순히 획득 ․ 유지된 행동이 부적응적인 것이었을 때, 이것이 이상행동이다.
II. 내담자와의 관계
상담자를 신뢰롭고 온화하게 느끼면 내담자가 상담에 자신을 투입하기 쉽지만, 상담자는 내담자를 좋아하지 않아도 상담에 개입할 수 있다. 증상이 제거되는 결과를 중시하므로 수용과 이해, 비판적 관계형성이 무시당하기도 하는데 이는 잘못된 견해이다. 내담자는 목표 설정, 무엇에 해당하는 부분, 상담자는 정보 제공, 어떻게 해당하는 부분 보조자 역할 문제 확인과 평가 이후에, 상담자는 이론과 실제 그리고 철학에 따라 적절한 상담방법을 선택하고 사용할 시기를 결정하여 치료해야 한다.
III. 상담목표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는 증상 이면의 심리적 기제들의 문제가 아닌, 현재의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의 제거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으로, 행동을 적정하게 변화시키기보다는 그 행동의 선행조건, 후속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맥락 변화에 있다. 따라서 비현실적인 공포와 불안을 소거하고, 잘못 학습된 행동을 수정하며, 자신의 문제행동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 인간중심상담의 치료과정의 핵심 3가지(진정성,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에 대해 쓰시오
- 인간중심상담,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 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상담 과정
- [인지치료][인지][치료][인지치료 기본원리][인지치료 영향][인지치료 적용]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인지치료의 영향, 인지치료의 적용,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 인지치료의 사례, 인지치료 관련 제언 분석
- [상담][학부모상담]상담의 목표, 상담의 원리, 상담의 기능, 학부모상담의 원칙, 학부모상담의 효과, 학부모상담의 사례와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1년치 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10Page
- 동서양 동화 가치관 비교
- 문학과 문화예술 문화예술을 통해 본 인간 소외 현상 찰리 채플린, ‘모던 타임즈’ 카프카, ‘변신`
- 문학과 문화 예술 변신 & 모던타임즈 - 맑스 변신 모던타임즈 비교
- 문학과 문화예술 ‘모던타임즈’와 ‘변신’에서 나타난 인간의 비인간화
-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과 모던타임즈 그리고 소외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장벽을 넘지 못한 그것을 위하여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