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독서치료과정

I. 읽기 전 단계

II. 읽기 단계

III. 읽기 후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의 첫 번째 단계는 책을 읽기 전, 준비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읽기 단계, 세 번째는 읽기 후 단계, 치료의 단계이다. 주로 세 번째 단계에서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치료적 상호작용과 치료적 활동이 구체적으로 시행되는데 세 번째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치료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시 세 단계로 나누었다.

I. 읽기 전 단계

읽기 전 단계는 책을 선택하고 책을 효과적으로 읽기 위한 준비 단계이다. 치료자가 준비해야 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서의 선택이다. 의사가 환자를 위해 신중하게 약을 처방하듯이, 상담자도 아동을 위해서 신중하게 문학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독서치료에서 도서를 선택할 때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점은 '아동에 대한 이해' 즉, 아동의 나이, 성별, 문제의 종류, 독서능력, 독서취향과 같은 요인을 파악하는 일이다. Schlichter와 Burke(1994)는 학생의 흥미와 연령에 적합한 책을 선택할 것을 충고했다. 능력에 관계없이 아동들이 읽을 것을 선정하는 데는 아동의 나이와 성별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능력이 평균 이하나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이거나 11세 아동이 관심 있어 하는 내용은 비슷하다. 즉, 11세 남아들은 전형적으로 남성 위주의 소계를 더 좋아하는 반면에 여아들은 주인공이 여자인 이야기를 더 좋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환경, 독서치료의 원리와 활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자의 역할
  •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환경, 독서치료의 원리와 활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자의 역할CONTENTS독서치료의 실제I. 독서치료 환경II. 독서치료의 원리1. 동일시2. 정화3. 통찰III. 독서치료자의 역할1. 아동에 대한 파악 및 확인하기2. 자료를 선정하기3. 책을 제시하기4. 활동하기IV. 독서치료 과정1. 읽기 전 단계2. 읽기 단계3. 읽기 후 단계IV. 독서치료의 활용* 참고문헌독서치료의 실제독서치료의 이론에 따라 치료의 실제에 대해 치료환

  •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 ◈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1. 독서치료의 개념(이미지출처: 포커스신문사, 2012.08.01)독서 치료를 의미하는 bibliotherapy는 책을 의미하는 biblio와 치료를 의미하는 therapy의 합성어로서,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처방을 하는데 책을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정의된다(Pardeck & Pardeck 1994). 그리고 독서 치료는 다른 말로 독서 상담(bibliocounseling), 독서 심리(bibliopsychology),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 지도, 도서관 치료법(library therapeutics), 과외그룹

  • [독서치료, 추천도서]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분석
  •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분석Ⅰ. 서론Ⅱ. 독서치료의 정의Ⅲ. 독서치료의 목적Ⅳ. 독서치료의 원리Ⅴ. 독서치료의 과정1. 준비단계2. 읽힐 자료의 선택3. 이해를 돕는 단계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Ⅵ. 독서치료의 활용Ⅶ.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1. 성장관련도서(On Growing Up)1) 연어/안도현/문학동네2) 강아지 똥/권정생3) 겨자씨의 꿈/조성자4) 내 이름

  • [사회복지] 독서치료의 원리와 효과oe
  • 독서 행위론적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고 두 번째는 분석 심리적 입장에서, 셋째 서사(narrative)적인 관점에서도 볼 수 있고 끝으로 두뇌 생리학적 관점에서도 조명할 수 있다. 책 속 등장인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끌어 내므로 독서치료 대상자는 긴장하지 않고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또 문학작품 속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자기 성찰을 이끌어 내기 쉽다. 뿐만 아니라 독서치료 과정에서 ’책과 반응하는 훈련’을 많이 하게 되므로,

  • [심리치료]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
  •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Ⅰ. 개요Ⅱ. 심리치료사의 자격Ⅲ. 심리치료와 독서치료1. 독서 행위론적 관점2. 분석 심리적 관점1) 동일화의 원리2) 카타르시스의 원리3. 통찰의 원리Ⅳ. 독서치료의 과정1. 준비단계2. 읽힐 자료의 선택3. 이해를 돕는 단계Ⅴ. 심리치료와 미술치료Ⅵ.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1. 색채가 주는 의미2. 유아의 심리에 쉽게 접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