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발생 시 대처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문제)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이 발생한 상황에서 교사가 취해야 할 태도는 다음과 같다.
1. 침착하게 폭력상참을 진단하고 합리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당황한 나머지 폭력행위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합리적 대응책을 마련하기도 전에 소리를 지르고 신경질적으로 화를 내서는 안 된다. 교사의 심한 꾸중과 체벌 등의 부적절한 개입(조치)이나 감정적 대처는 가해자 또는 피해자(관련 학생)들에게 심각한 갈등과 불화를 야기 시키며 교사와 학생 간에도 불필요한 갈등과 반목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단계로, 자신감을 가지고 피해학생의 담임교사, 가해학생의 담임교사, 상담교사, 학교당국, 양 학생의 학부모가 상호 협력하여 합리적인 방안이 모색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물론 교사는 폭력상황과 특징, 피해 정도의 파악,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현상 이면에 감추어진 다양한 역동관계(발생 배경)등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정보자료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음 단계로, 일반적 수준의 폭력행동으로 밝혀질 경우, 상호간에 용서와 화해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되, 사소한 폭력이라도 반드시 폭력행위의 비인간성과 인권침해임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나 심각한 수준의 폭력행동으로 밝혀질 경우, 응급상황인 경우는 병원으로 이송하거나 관련기관洞찰서)에 먼저 연락하는 긴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 다음 폭력행위가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으며 누가 가해자이고 피해자인가, 어떤 상해를 입혔으며 무기(도구)를 사용했는가? 사건 당시 약물을 복용했는지의 여부, 폭력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지? 폭력의 유형이 상황적 폭력, 대인관계적 폭력, 약탈적 폭력, 정신질환적 폭력 중 어느 것인지에 대해 자료를 확보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