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악물남용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문제)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약물남용 동기가 Chinlundl(1974)의 지적처럼 모험 추구(adventure-seeking), 안정추구(peace-seeking) 교우관계 추구(friendship-seeking), 힘 추구(power-seeking), 미적 감각 추구(aesthetic-seeking) 성적 대상 추구(sex-companion seeking), 초월명상 추구(transcendence-seeking)등의 목적으로 이용되게 되는데 향정신성 약물은 습관성과 중독성이 있어서 남용할 경우, 중단이 곤란해져 결국 약물에 의해 독성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약물구입에 따른 사회병리적 문제(살인, 강도, 절도 등 범죄, 매춘 등)를 야기시켜 개인, 가정, 국가, 사회에 막대한 손실을 끼치게 된다는 점 그리고 에이즈 환자의 30-50%가 약물 남용자라는 것 등은 심각한 문제임이 틀림없다.
특히 청소년의 약용남용은 성장 후의 폐인화, 신체조직의 손상, 신체발육지연, 골수 ․ 간 등 신체구조의 손상, 성장 저하, 학교의 처벌, 절도, 범죄, 환각으로 인한 폭행, 생산적 노동력 상실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이 같은 현상들은 청소년들의 약물경험과 비행행위를 분석한 결과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본드는 가출, 경찰서 보호, 금품 갈취 등의 비행행위와 관련되어 공격성 비행의 대표적 약물임이 입증되었고, 흡연과 음주는 음란비디오 관람과의 관련성이 발견되어 쾌락성 비행의 대표적 약물로 검증되었으며, 최면제, 마리화나 등은 퇴행적이고 사회 도피적으로 이루어져서 일반 비행행위와는 관계가 적은 독자적 약물임이 발견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가정문제와 청소년 비행 및 청소년 가출문제점의 대책
  • 청소년 가정문제와 청소년 비행 및 청소년 가출문제점의 대책청소년은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을 거치게 되며 어떤 때에는 우울, 불안 및 절망감을 보이다가도 의기양양하고 정열적인 상태를 보이기도 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철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다가도 주체할 수 없는 외로움, 부모에 대한 압박감,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정, 자살에 대한 공상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정상 발달의 청소년기는 내부적 스트레스가 절정에 이르는 시

  • [학교사회복지론] 약물남용
  • 청소년 약물중독을 예방하고 효과적인 치료 및 재활을 위해서는 약물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및 보호요인에 개입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및 운영도 확대8) 치료 및 재활측면➀ 단기 치료기관➁ 입원 및 외래 치료기관➂ 거주치료기관 –재활기관,중간의 집 설치 운영약물남용자 치료대책약물남용으로 중독에 이른 청소년들을 일정한 치료프로그램에의하여 교정하는 것으로서 구금(교정시설 수용)을 대신하는 치료프로그램과 구

  • [학교사회복지론] 약물남용
  • 남용 단계 그리고 약물중독의 단계로 진행되어간다. 그러므로 호기심 단계에서 예방대 책을 세워야 한다. 3) 약물남용은 가족적인 질환이다. 가정의 문제로 인해서 청소년이 약물중독이 되는 수가 있고 그로인해 가족구성원 전체 가 심한 좌절을 경험하게 되므로 가족병리의 개선이 필요하다. 4) 약물남용은 만성 질환이다. 약물남용은 거의 대부분이 재발될 수 있으므로 재활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5) 약물남용은 옮기 쉬운 질환이다. 약물남용은 전

  •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의 과제
  • 남용했던 청소년들이 더 이상 약물을 남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및 재활대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 상담, 진로 지도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VIII. 교육 및 계몽활동약물남용 억제를 위한 교육 및 계몽활동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나누어서 접근해야 한다. 약물남용은 단순히 학교교육만으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으므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참고문헌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청소년 유해약물남용의 개념과 종류 및 피해, 약물남용의 원인과 실태현황 분석
  • 청소년 유해약물남용의 개념과 종류1. 유해약물남용의 개념2. 유해약물의 종류 및 영향Ⅱ. 청소년의 유해약물남용의 피해Ⅲ. 약물남용의 과정과 단계1. 약물남용 및 중독단계2. 약물남용의 치료단계Ⅳ. 약물남용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요인4. 또래친구의 요인5. 사회환경적 요인Ⅴ. 약물남용 청소년의 실태1.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2.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참고문헌1. 청소년 유해악물남용의 개념과 종류1) 유해약물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