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AL EDUCATION RECONCEPTUALIZED 체육의 재개념화 -SAUL R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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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HYSICAL EDUCATION RECONCEPTUALIZED
체육의 재개념화
-SAUL ROSS-
목차
EDUCATION OF VERSUS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EDUCATION OF THE PHYSICAL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A NEW LINE OF ARGUMENTATION
EDUCATION OF VERSUS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신체의 교육’ 과 ‘신체를 통한 교육’
-SAUL ROSS-
19C 전 - 위생학,
체육문화,
신체단련
(의학적, 생물학적 의미)
19C 초 - 신체 교육
(교육적 개념으로 변화)
-SAUL ROSS- 체육 명칭
1800년대 초와 중반
- 군사 훈련이나 근육 노동에 도움이 되기 위한 신체 훈련
(작은 사립학교를 중심)
1800년대 중반 이후
- 체조 시스템이 학교 체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 시작

① 독일 체조 시스템
-목표: 학생들의 애국 충성심과 시민 의식
신체적 건강, 기민함, 강인함을 개발
② 스웨덴 체조 시스템
-목표: 적절한 신체적 발달과 정확하고
아름다운 움직임의 학습과 훈련
1800년대 체육
“좁은 공간에서 체육활동을 가르칠 준비도 되지 않은
선생님만이 있을 뿐 이였다(Lee, 1983, p. 53).”
틀에 박힌 내용들을 학생들에게 기계적으로 가르쳤을 뿐이였다.
이전에는 주로 독일이나 스웨덴식 체조 시스템이였으나
유럽식이 널리 퍼지면서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 Lee, 1983, pp. 53-56, 84-86).
1890년대~1900년대 : 체조 시스템간의 경쟁 계속
미국체조 시스템 출현
미국 체육의 초기 지도자 - 의사
체육 관련 프로그램- 건강을 위한 의학적 체조
신체발달- 체력(physical fitness)을 위해 지도
-SAUL ROSS-
-SAUL ROSS- 1800년대 말
진보주의 철학의 대두
-학교 교육의 개념을 정규과목 이외의 교과와 일상생활에 기초를 둔 경험적 학습으로까지 확대.
특징 : 변화와 불확실성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
1990년대의 열린 교육운동은 바로 진보주의 교육의 한 형태
비판 -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전통을 간과하는
문제를 낳았으며, 기본적인 학습능력의 저하와
현대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 학습의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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