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dia Art, Video Art, and Gary Hill, 언어와 이미지의 이중구조 - 영화와 냉엄한 현실사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ntents
1. About Media Art, Video Art,
and Gary Hill
2. 1) 언어와 이미지의 이중구조
- 영화와 냉엄한 현실사이
2) 몸과 테크놀러지 (기계+인간)
- 십자가, 0과 1사이
3) 주체와 객체의 관계
- 관찰자, 키큰배(범선)
3. 결론
1. 미디어(media)
ㅇ med-ium(ia) : 중간에서 매개하는-것
-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유형 무형의 매개체 : 소리, 몸짓, 그림, 말, 글 등
- 위의 것들을 담는 전통적 매체 : 소리→악기, 그림→캔버스/안료, 글→책
- 위의 것들을 담는 현대적 매체 : 몸짓→영화/TV/비디오, 소리/말→오디오,
소리/ 몸짓/그림/말/글→컴퓨터
ㅇ mass media : 신문, 방송, 포스터, 광고판 등
ㅇ 매체예술(media art)
- 전통적 매체가 아닌 현대적 매체를 이용한 예술을 특별히 이름
- 사진, 비디오아트, 사운드아트, 메일아트, 카피아트, 컴퓨터아트, 넷아트 등
2. 비디오아트(video art)
ㅇ1963년 백남준이 부퍼탈(Wuppertal)에 있는 갤러리파르나스(Galerie Parnass)에
서 텔레비전을 이용한 최초의 전시를 염(음악의 확장-전자텔레비젼)
ㅇ같은 해 볼프 포스텔(Wolf Vostel)이 뉴욕 스몰린 화랑에서 텔레비전과 카메라를
이용한 해프닝을 벌임
ㅇ1965년 소니아메리카에서 휴대용 비디오카메라의 발명
→비디오아트의 급격한 발달을 초래
ㅇ1977년 카셀 도쿠멘타6(Dokumenta6)→비디오아트의 전성기
3. 전자그림으로서의 비디오
- 백남준 : 의미를 실종시킨 비디오조각
- 게리힐(Gery Hill) : 지각과 소통의 기제 탐구
비디오예술가 2세대에 해당되는 인물. 신체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과 언어적인
끊어짐 (Articulation)사이의 관련성을 실험.
- 빌비올라(Bill Viola) : 영상시인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담긴 서정적인 비디오아트로 유명. 촬영속도의
조정,반복적인 재생, 순간적인 복사, 기계적 조합 등 비디오 장치의 특성을
사용하여 영상이미지를 정서적으로 풀어 감. 동양사상과 고전회화에서 영감을
받은 빌 비올라는 기억, 상실, 시간의 순환, 삶과 죽음에 대한 반성과 자기
인식에의 탐구라는 주제를 일관되게 추구함
- 토니아워슬러(Tony Oursler) : 미디어를 가지고 노는 악동
어둠 속에 빛나는 괴기스런 얼굴비디오로 유명. 이 얼굴들은 슬프게 쳐다보기
도하고, 화난 것 같기도 하고, 즐거워 보이기도 하고, 말을 하기도 하고, 휘
파람을 불기도 하고, 속삭이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
기도 하고, 아무 말 없이 침묵하기도 한다. 모든 얼굴들은 동일한 인물,
Tracy Leipold라는 영화배우.
4. Gary Hill
전자신호가 소리와 이미지 모두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소리의 요소를 부
각시켜 이미지와 동등하게 취급하며 시청각 매체로서의 비디오를 탐구하는 등 새로운 시도
백남준 등이 작품의 제작을 자신의 꿈과 쾌(pleasure)를 생성시키는 도구로 이용한 반면,
게리힐은 제작행위를 작가 의식의 반영(reflection)과정으로서의 표상으로 취급하여 현대
사회에서 소외된 인간의 의식이나 파편화된 정신의 단상 등을 이미지로 표현
Special Features : 언어와 이미지의 이중구조, 몸과 테크놀로지의 얽힘, 주체와 객체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현실과 이념을 이론사적 법리적 측면에서 정리해 보고, 각 매체 영역별로 참조할 수 있는 외국의 시민미디어 사례에 대한 집중적 검토를 통해 국내에서의 실현 가능한 구조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시민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최근 일반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폭넓게 확산되고 있지만, 특히 본 연구에 포함되어 있는 방대한 자료와 정책적 제언을 활용하도록 권하고 싶은 고객은 우선적으로 시청자 주권을 실현하는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언론시민

  • [매체예술] 제프리 쇼어의 작품
  • 구조에 중대한 변화를 야기한다. 일종의 물질적 생산-소비구조의 시각화라고도 볼 수 있는 미술과, 박물관의 문화소통-소비구조의 폐쇄성이 종료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접근 가능한, 나아가 생산과 소비의 한계를 그 누구도 통제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그물망적 구조가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 전반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유통구조는 문화와 문화사이에서 큰 섞임을 낳는다. 즉 고급과 저급, 국가와 국가, 오

  •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 Ⅱ. 영상매체의 유형과 인지특성Ⅲ. 특수영상효과의 분류와 현황1. 특수효과와 디지털특수영상(CGI) 등장2. 헐리우드영화의 사례3. 한국영화의 특수영상효과Ⅳ. 첨단영상 매체의 미래1. VR(가상현실) 테크놀로지2. 디지털 모션캡쳐의 특수영상3. 홀로그래픽 영화의 등장Ⅴ. 결 론참고문헌 국문초록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 [번역자료]모자이크1 해석 챕터 7_8_10_12
  • Chapter 7.Confucius, 551 B.C.E.-479 B.C.E.공자, 기원전 551년 ~ 479년Michael H. HartNo other philosopher in the world has more enduring influence than Confucius. 세계의 어떤 철학자도 공자보다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지 못했다.For over two thousand years his concept of government, and his ideas about personal conduct and morality, permeated Chinese life and culture. 2000년 이상, 정치에 관한 그의 개념과 사람의 행실과 도덕서의 관한 그의 생각들이 중국인의 생활과 문화에 스며들었다.Even today, his thoughts remain infl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의사표현을 한다. 학생들은 또한 과거, 현재의 예술작품을 평가, 분석하는 법을 배운다.마)미디어 기술은 실제적인 혹은 상상적인 경험을 표현하는데 이용된다.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인쇄물, 사진과 같은 미디어 생산물을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의 형태, 기법, 가치와 담론 등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문화적인 맥락에서 미디어 텍스트와 각종 미디어물에 대해 배우는데, 표상 representation, 수용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