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문학의이해2 영화 일 포스티노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서술하고 시란무엇인가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00
-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 시대별로 한일 문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문학은 어떠한 토대에 세워졌으며 진정한 성격은 무엇인가에 대해
- 성장기 아동에게 아동문학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와, 아동문학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위주로 서술하시오
- 성장기 아동에게 아동문학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와, 아동문학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위주로 서술하시오
- 성장기 아동에게 아동문학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와, 아동문학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위주로 서술하시오
- 본문내용
-
문학이란 무엇인가
백과사전에서는 문학을 ‘언어를 매개로 하여 상상을 따라 표현하는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물론 문학은 작가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상을 자유롭게 서술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넘어서 문학에는 다른 일상적이고 평범한 글들과는 비교되는 어떤 것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로 문학에는 우리의 삶이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초등학생 때 교과서에 나온 한 소설을 읽으며, 작가가 자신의 체험을 글로 표현한 수필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래서 어떤 글이 소설인지 수필인지 잘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소설이란 우리의 일상생활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건이나 소재를 중심으로 글을 쓴 것이 바로 문학인 것이다.
두 번째, 문학이란 우리에게 ‘주는 것’ 이다. 그 구체적인 대상으로는 교훈이나 쾌락, 감동을 들 수 있다. 문학 작품의 대부분은 권선징악의 주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책들은 어린이들에게 교훈적인 의미를 준다. 아이들은 점차 자라며 사고를 확립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러한 작품들을 접함으로써 그 속에서 교훈을 얻으며 삶에 적용시켜 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문학 작품을 통해 우리는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한국의 고전 소설의 대부분은 영웅소설이라는 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우리 선인들은 이러한 영웅들을 주제로 한 글을 쓰고 그것을 읽음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소설에서는 바라던 바를 실현시켜 그들의 대리만족을 이루어 간 것이다. 그리고 엄격한 신분 질서에 속박되었던 서민들은 소설을 통해 부패한 양반 세계를 풍자하고 그들을 짓밟고 일어선 등의 쾌락도 느낄 수 있었다.
교훈적이거나 쾌락적인 것 외에 문학 작품의 내용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경우가 있다. 나는 제인 오스틴의 작품 『오만과 편견』을 읽으며 젊은이들의 애틋하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에 가슴 찡한 감동을 받았다. 나중에 이 작품이 영화로 각색되어 나온 것도 보았는데 아무리 여러 번 보아도 질리지 않고 영화를 볼 때마다 새로운 감동과 훈훈함을 느낄 수 있었다.
세 번째, 문학은 현실 고발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조세희 씨의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 ‘낙원구 행복동’이라는 가상의 빈민촌을 배경으로 하여 기계화된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전광용은 「꺼삐단 리」의 이인국 박사를 통해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신하면서 적응해 가는 인간에 대한 풍자를 보여준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에는 현실 고발적인 작품이 많이 존재한다. 지식인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문학이라는 장르를 이용하여 사회를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들의 현실 고발은 지금 사태를 반성하고 더 나은 사회로의 발전을 꿈꾸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문학은 문학적인 표현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훌륭한 작가는 언어라는 소재를 마음대로 조작해 자기의 사상이나 감정을 완전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어를 정교하게 다듬고 독자적인 생명을 불어넣어 새롭게 조직하여 문학 언어를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문학적 표현의 문제를 정의한 발레리는 이렇게 말했다. "과일 속의 자양분처럼 사상은 시구(詩句) 속에 감추어져 있어야 한다. 과일은 영양물이지만 단맛밖에 없다. 사람은 즐거움만을 생각하지만 양분을 취한다. 황홀하게 하는 맛 속에 우리가 잘 느낄 수 없는 영양이 듬뿍 감추어져 있다."
문학 읽기는 읽는 주체인 자아와 텍스트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경험 공간이라고 한다. 즉, 자아와 세계가 문학 읽기를 통해 서로 교섭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문학을 통하여 얻을 것들을 얻고, 앞으로의 발전을 꿈꾸며 스스로가 더욱 성장해 가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 곧 방학이 되는데 나도 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여러 분야의 많은 책들을 읽고 지식과 교양을 쌓으리라 다짐해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을 위한 문학작품을 선택할 때 아동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 중 우선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한국 문학의 특질에 대해 언급하고, 한국 문학의 특질이 잘 드러나는 문학작품이나 문화콘텐츠 (영화,TV,CF)등을 찾아 예를 들어 언급하시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한국 문 학의 특질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아동문화교육] 아동을 위한 문학작품을 선택할 때 아동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 중 우선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문학의 이해 - 영화 일 포스티노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국문, 영문, 프랑스, 문학의 이해, 2-2) 영화 [일 포스티노]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한국어 음운] 구개음화의 형태론적 제약과 역사적 변천 고찰
- 존 던(John Donne)의 『성시』(Divine Poems)에 나타난 종교관 -La Corona와 Holy sonnets를 중심으로-
- [국어음운] 구개음화 연구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