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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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아동문제의 원인이 아동 자신일 때도 있지만 아동보다는 문제를 가진 부모나 역기능적인 가족체계가 아동문제의 원인인 경우가 있다. 가족구성원 간의 역동이 아동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담자들은 아동들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부모 또는 다른 가족구성원들과 함께 의사소통하고, 가족 상호작용과 아동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 오기 위해 가족체계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배울 필요가 있다.
부모가문제가 되어 아동상담이 필요한 경우, 상담자는 아동을 다루면서 부모상담을 동시에 해야 한다. 부모가 아동 문제의 원인이 아닌 경우에도 아동 문제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대처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동상담에서는 상담의 협력자로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을 함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상담 이외에도 아동상담자는 가족상담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하는데 역기능적 가족체계가 아동문제의 원인일 경우, 아동상담자 자신이 직접 가족치료를 제공하지 못하더라도, 전문 가족상담자들에게 심한 문제를 가진 가족들을 적절하게 의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Goldenberg와 Goldenberg(1988)은 가족수준에서의 개입이 특히 역기능적인 가족에서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가족이 대처기술을 획득(또는 재획득)하는 것을 돕기 위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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