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신경림의 갈대와 목계장터 시의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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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경림 : 민요시론
(2) 작품 분석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경림은 1935년 충북 충주군(지금의 중원군) 노은면 연하리 상입장 470번지에서 4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리고 1943년 신경림은 여덟 살의 나이로 노은면의 노은국민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나기 전, 한반도의 민족 구성원 전체가 군국 체제의 희생물이 되어 광란 속에 휩싸여 들어갔던 광기의 시절 - 이 어지러운 혼돈과 무질서의 세월 - 암담한 조국의 현실이 어린 신경림에게는 아직 세상물정을 제대로 이해하기에는 어린 나이에 뼈아픈 현실로는 인식되지는 않았다.
시인 신경림에게 영향을 끼친 분으로는 그의 부모 외에 또 한 사람이 있었다. 그의 고향에서는 팔방미인으로 알려진, 그와는 가까운 친척뻘 되는 당숙이었다. 피리를 잘 분다 해서 ‘신퉁수’로도 불리었던 그의 당숙은 건달기가 다분한 타고난 쟁이로서의 낭만주의자였다. 어린 신경림에게는 어른들의 골 깊은 걱정과는 달리 그런 당숙의 자유로운 세상을 유영하는 삶이 부러울 뿐이었고 지금의 산을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그의 성격에 당숙의 방랑 시인같은 삶의 이력과 역정이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신경림에게 있어서 목계는 남한강의 중요한 나루이자 유일하게 강장이 서던 곳이었다. 유년시절 어린 신경림은 어느 순간 공책 한구석 여백을 자신의 뇌리에 각인된 목계의 풍경을 옮겨놓는데 이용하기 시작한다.
중학교 시절에 해방과 6.25를 맞은 신경림은 해방 공간에서의 어수선한 좌우익의 싸움과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도 특유의 근성과 낙천적인 성격으로 상처받기 쉬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온갖 흥미진진하고도 진기한 얘기에 심취하기도 하고, 동무들과 어울려 광산에 올라가 시커멓게 얼굴에 먹칠을 하기도 하고, 뗏목을 타고 오는 장사꾼들의 민요 가락을 들으며 장단까지 맞춰 가는 활발함을 보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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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전,「한국 현대시 해설」, 관동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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