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 청소년과 가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복지론
10. 청소년과 가정
목차
빈곤가정과 청소년
한부모가정과 청소년
계부모가정의 청소년
소년소녀가정 및 조손가정의 청소년
다문화가정의 청소년
장애청소년가정
1. 빈곤가정과 청소년
빈곤가정 원인과 빈곤가정 청소년의 특징
(1) 개념
빈곤 → 물리적인 힘,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 물자가 부족한 상태
(2) 빈곤가정의 원인
절대적 빈곤
개인, 가구의 소득이 기본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저생계비 미달
상대적 빈곤
주관적, 객관적으로 소득, 교육, 능력, 기회 등이 박탈된 상태
부모의 일부, 양친부모 이혼, 사망 등 가족내에 존재하지 않는 세대
구조적 결손가정
호적상 부모 존재, 빈곤, 가출, 질병 등 부모 기능 수행할 수 없는 세대
기능적 결손가정
1. 빈곤가정과 청소년
빈곤가정 원인과 빈곤가정 청소년의 특징
(3) 빈곤가정 청소년의 특징
① 청소년기의 빈곤경험은 청소년 비행 주요 원인
② 정상적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애
③ 성인이 되어서 부정적 영향 가짐
④ 세대 간에 빈곤이 되물림됨.
⑤ 결손, 장애, 질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중고를 겪음.
⑥ 방임으로 인한 애정결핍, 소외, 상대적 박탈감, 낮은 학업 성취율과
잦은 학업 결손, 가족의 맞벌이, 병고 등으로 가사, 병치레 등까지 분담해야
되는 경우가 많음.
⑦ 문제행동(흡연, 음주, 약물, 성관계, 폭력, 가출 등)의 발생률이 높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_이혼가정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제안하시오
  • 청소년복지론이혼가정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제안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가족은 출생부터 성장, 발달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환경이며, 사회의 원동력이다. 고도의 산업사회로 변화함에 따라서 가족은 청소년에게 보호적, 교육적, 경제적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으나, 핵가족화, 도시화, 빈번한 사회적, 지리적 이동 등으로 기존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이 약화되면서 가족기능의

  • 청소년복지론_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족이 2015년 88.8만명에서 2018년 100.19만명을 넘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와 외국인 가정의 자녀로 구분된다. 2012년 이후 국제결혼 가정 및 외국인 가정의 학교 급별 학생수는 지속적으로 증하하고 있고 2017년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10만명을 돌파하였다. 하지만 다문화 수용성은 2015년 54점에서 2018년 52.8점으로 낮

  • 청소년복지론_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점2.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인 복지실천 방안을 고려해보기 전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저출산과 이민 정책의 결과로 인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은 한국어에

  • 청소년복지론_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방안(1) 언어 및 문화교육(2) 식생활 교육(3) 사회보장 마련(4) 사회적 인식의 변화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에 들어 국가는 점차 국제화세계화되고, 교통통신의 발달로 외국과의 교류가 증가하면서 정보공유가 확산되고, 국내외 인구이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잠재능력을개발하기위해가정이나학교등실생활에                서강점관점을적용한다면어떻게할수있을지예를들어서술하시오                   .목차가정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1.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활성화 1.1잠재력 인식과 지지 1.2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육성 1.3학교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2.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개선 2.1다양한 학습 방법 도입 2.2평가 시스템 개선 2.3서론강점관점은 개인이 가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