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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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방안
(1) 언어 및 문화교육
(2) 식생활 교육
(3) 사회보장 마련
(4) 사회적 인식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 국가는 점차 국제화·세계화되고, 교통·통신의 발달로 외국과의 교류가 증가하면서 정보공유가 확산되고, 국내외 인구이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한국에도 다문화가족이 형성되고 있고,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다문화가족 자녀 의 수도 증가하였으며, 연령대별로는 6세 미만 자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레포트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방안
(1) 언어 및 문화교육
다문화가족 간 소통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를 위한 한국어 및 문화교육은 가정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안정적인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단순히 한국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녀 교육, 부모 지원 등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의 한국어 실력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긴 시간에 맞춰 장기간에 걸쳐 진행될 수 있도록 언어 및 문화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외국인 거주자, 특히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을 단계적으로 체계화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맞게 교육하고, 의사소통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도시보다는 농촌에 거주하거나, 시간과 비용 면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농촌에 한글학교를 보급하거나 인터넷 학습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한국어 교육방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2) 식생활 교육
유년기는 지적, 사회적, 정신적 발달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활발한 신체적 성장의 시기이다. 때문에 지속적인 영양 공급과 병원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유지하고, 사춘기에 급격한 성장에 대비해 영양분을 저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다양한 경험과 교육을 통해 가치관과 습관이 형성되며,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 실제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어머니 나라의 음식문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고 일반 가정 자녀들보다 불균형한 식사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부모들의 상당수는 경제적 빈곤과 언어·문화적 차이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서 삶과 문화에 대한 스트레스에 직면해 있다. 현실적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 다문화가정 부부는 전체 이혼건수의 12%를 차지하는 이혼을 한다. 갈등과 성적 갈등, 폭력과 잦은 외출이 나타나고 있다. 상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가족 갈등에 직면하면서 이혼과 다문화 가정 해체가 늘면서 가족 내 지도가 어려운 다문화 가정도 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생활교육이 매우 중요하며, 바람직한 영양관리나 식생활 개선에 도움이 절실하다. 전반적으로 교육의 목표는 프로그램 구성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식중독 예방을 주제로 식중독의 원인을 설명하고, 자발적인 식중독 예방 실천, 비누를 이용한 식중독 예방 등이다. 두 번째는 영양 표시 확인이며 이 과정에서는 식품 구매 시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가공식품 겉포장에 적힌 식품라벨을 읽고 직접 식품을 선택한 뒤 건강 간식으로 샌드위치를 함께 만들어 먹는다. 셋째, 명절 음식문화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으로 설날의 의미를 알기, 설날 음식문화 실천하기, 추석의 의미를 이해하고 새해 음식문화 실천하기, 다른 나라의 명절과 명절 음식문화 이해하기 등으로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하게 되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식생활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3) 사회보장 마련
다문화가정의 교육, 의료,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사회보장서비스를 마련하고 확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외국인 근로자 가족과 결혼이주여성 가족은 상당수가 사회적 보호를 받아야 하는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들은 더 이상 외국인이 아니며 우리 사회의 일부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사회 전체가 그들의 사회적 어려움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등한 교육기회와 기본적인 사회보장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초생활수급비와 자녀교육비 지원, 특별전형 확대, 기초의료보험 정보제공 의무화 등의 대책이 시행되어야 한다.
(4) 사회적 인식의 변화
국가 간 인구이동이 세계적 추세인 현대사회에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과 태도도 변화해야 한다. 따라서 선진국 중심의 문화 지향에서 벗어나 모든 문화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가 되어야 하며,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동화를 강조하는 차별적 태도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들에게는 한국이 다양한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특성과 연령에 맞는 다양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세계회의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주의의 다양성을 받아들여야 하는 입장에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권리를 위해서는 개인별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마련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을 없애고 이를 위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Ⅲ. 결론
한국 사회는 이미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고, 이러한 다문화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에서 비롯된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적, 언어적 차이로 인한 다문화 가정 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언어와 교육 시스템이 사회적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김순규. (2011). 다문화가정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연구, 18(3), 247-272.
- 서혁. (2007). 다문화 가정 현황 및 한국어 교육 지원 방안. 인간연구, (12), 5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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