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교수법 - 목적 -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문교수법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발문이란?
“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유발시켜주기 위한 문제제기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유발하여 새로운 추구나 발견 또는 상상을 확대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다.
질문의 의문되는 점을 바로 잡아 밝히려는 기억 재생을 위한 물음의 평가적 성향을 지닌다.
발문의 목적은?
1.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하는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2. 학습자의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3. 수업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 학습자들의 학습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5. 수업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6. 사건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7. 산만한 학습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돌리기 위해
8. 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9. 학습한 내용을 말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시키기 위해
10.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11. 학습의 동기화를 위해
발문의 유형은?
1)교육 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2)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3)사고의 폭에 따른 질문의 유형
4)인지 과정에 따른 질문의 유형
5)교수 행동의 이행에 따른 질문의 유형
^^ 이렇듯 발문의 유형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사고의 폭에 따른
발문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법을 병용할 필요가 있다.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①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업모형②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 교양교육을 더 강조하던 시기에 태동③ 새로운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대두 - Comenius(세계도회), Pestalozzi(노작주의 교수방법)④ 오늘날, 강의법의 새로운 시도- 다양한 학습매체 및 보조 자료의 사용-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유발- 설명기법의 개선3. 강의법의 특징과 장단점 (1) 특징주된 목적은 청중에게 분명

  •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 발문은 영유아 교수ㆍ학습 상황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모든 언어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비언어적 발문까지 포함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해 질문하고 답하는 대화뿐 아니라 유아의말을 경청하는 것, 정서를 수용하고 반응하는 비언어적인 표정과 몸짓 등 교수ㆍ학습 상황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모든 언어가 발문이 된다.2. 교수학습을 위한 상호작용1) 발문의 유형- 발문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 분류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 목적2. 미술과의 감상-교수학습 과정에 자료로써 투입3. 멀티미디어 자료- CD로 제작하여 활용4. 웹에디터인 나모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어 웹 자료로 변환 시 더욱 다양한 자료 보강과 많은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티가 가능Ⅴ.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Ⅵ.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비평적 탐구1. 수업 내용의 구성1) 작품 선택 시의 유의점2) 탐구를 유도하는 발문의 유형3) 학습 유형의 선택2. 지도 방법3. 비평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유형별 교수․학습 지도 과정Ⅴ. 체육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2) 수업 시간 운영3) 평가4) 혼성 학급의 운영 2. 연간 계획3. 수업지도 설계1) 수업 계획2) 수업 진행3) 사후 평가4. 교수, 학습지도 모형Ⅵ. 영어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영어과의 목표 2. 영어과의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 3. 영어과의 교수-학습 방법 참고문헌Ⅰ. 도덕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목적홍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직관의 원리5. 통합의 원리6. 목적의 원리Ⅲ. 학습지도의 방법1. 학습 생활 자세지도1) 의자 사용시 바른 자세2) 발표시 기본 자세3) 책읽기의 바른 자세4) 학습규칙 지키기5) 줄서기와 걷기2. 기초 기능 익히기 지도1) 용구의 바른 사용법2)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