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시청각교육운동과
교수공학의 발전
시청각교육 운동의 발전
교육공학이란 ?
광의의 교육공학 : 기술공학적인 지식, 방법을 교육을 개선 발전시키는 데 적용 하려는 시도
- 협의의 교육공학 : 교수공학 -> 실제로 가르치는 교실현장에서의 공학적 접근
교수방법의 변천
교수공학의 새로운 시대 도래
텔레비전, 컴퓨터
Esastman Kodak 색채필름 1940
영화매체
T.Edison [움직이는 사진] 1894
움직이는 삽화
우리나라 : 일체다라니경 [앙각불서] 1007
서양 : 코메니우스 [세계도해] 1658
최초 삽화 사용
강의방법과 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수방법
문자, 인쇄술 발전
구두 전달 방법
언어 발달 이후
고대 선사시대 : 시범과 모방을 통한 교수방법
언어와 문자 발달 이전
시청각교육의 변천
17C
<코메니우스>
시청각교육 운동의 출발점.
지식의 시초는 감각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교실 벽 그림, 교과서에 그림)
<시청각교육에 대한 세 가지 교수원리>
① 교육내용을 쉬운 데서 어려운 데로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교과서, 직관적 회화자료 준비)
② 교육내용을 제시할 때는 회화자료와 같은 구체적인 시각적 자료로 제시하여야 한다.
③ 가르칠 때는 먼저 실물을 다루고 난 다음에 그것에 관련된 구두설명이 따라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5 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 시청각교육 운동과 교수공학의 발전
  • 교수 학습 방략들의 필요성교수공학이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적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학습 과정에적극적인 참여 유도 학습자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의 기회제공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통찰과 이해의 능력증진교수공학에 대한 오해와 비판비인간화 초래효율적이지 못한 비용과 효과교수공학을 일종의 기계적인 측면에서 이해제 5장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2. 교수 매체의 기본 특성과 분류06151089 조가원교수매체란?광의 :

  • [교수매체론] 시청각 오프라인 매체 분석 및 ASSURE모형 활용 수업 설계
  • 시청각 오프라인 매체 발표 보고서 및ASSURE모형 활용 수업 설계목차1.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교재 요약 (핸드아웃)2.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발표 PPT3. ASSURE모형 활용 수업설계안 1.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교재 요약 (핸드아웃)Ⅰ. 시청각매체: 컴퓨터 (교재 5장-134p)-1980년대 중반 PC의 출현: 컴퓨터가 모든 교육 분야에서 주요 교수매체로 자리매김-컴퓨터는 교육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 여러 가지 교육적 활용방안의 이해 필요* 학습에서 컴퓨터의 역

  • [졸업][교육,교수매체,기독교교육]교회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 활용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의 중요성1. 교회교육에서의 매체의 중요성2. 교회교육에서의 매체의 필요성B. 교회교육에서의 매체의 발달1. 시각교육2. 시청각교육a. E.G Olsen의 시청각 자료의 체계b. Edgal D닏의 경험의 원추c. 시청각교육의 교육적 효과C. 교회교육에 있어서 매체의 유형1.비투사매체a. 그림자료 b. 융판그림자료 c. 자석판과 자석자료 d. 입체교수자료2. 투사매체a. 투시물 환등기 b. VTR c. 실물화상기Ⅳ.교회교육에 있어서 매체 선택의 원리 및 활용방안 A

  • 교육 - 교육학 요약
  • 활용이 가능    ⑩ 토의법은 읽기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적절하다. 제8장 교육공학1. 개관    ① 교육공학의 개념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체        : 인지주의, 행동주의 활용    ② 목적 : 빠른 이해    ③ 대량성․효율성↑ →  구체적 경험, 흥미유발, 즉시성 : 교수의 과학화         →체계적 접근 : 개별학습    ④ 단기적 비용은 크다.    ⑤ 실존주의적 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활용1) 프로그램학습2) 완전학습3) 개별화 교수체제(PSI)4) 컴퓨터보조학습(CAI)5)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6) 목표지향평가(형성평가)7) 행동수정이론5.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1) 잠재학습2) 지각학습3) 각인현상4) 통찰학습④ 행동수정이론1.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1) 차별강화 - 아동이 보이는 여러 행동 중 목표로 하는 행동 하나만 선택하여 강화하는 방법이다. 2) 행동조형(Shaping) - 어려운 과제를 한 번에 제시하지 말고 작은 단계로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