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축구 Micro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설계 목적과 이유

2. 교육과정에 근거한
종목 선정 이유

3. 단원 및 내용 체계

4. 과제 분석

5. 수업 모형

6. 차시 계획안

7. 교사 별 수업 일정
본문내용
1. 단원설계 목적과 이유

바야흐로 세계화 시대이다. 전 세계적으로 축구만큼 보편적이고 사회적인 네트워크가 잘 형성된 스포츠도 없다. 공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운동 규칙이 비교적 간단하여 학생들이 쉽게 익힐 수 있고,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어울릴 수 있어 세계화 시대에 그야말로 안성맞춤인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축구는 학습이 쉽고 규칙이 간단하다고 해서 학생들의 신체 능력 향상에는 소홀하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축구를 통해 학생들은 민첩성과 심폐지구력, 그리고 전신의 근육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 축구는 대단히 열량의 소비가 많은 종목이고, 요즘 학생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비만에도 효과적인 스포츠일뿐더러 심폐지구력을 높여 학생들의 일상 체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축구를 하면서는 단순 달리기나 킥뿐만이 아니라, 헤딩, 태클, 몸싸움 등 다양한 활동이 겸비되기 때문에 점프, 순간적인 방향 전환, 몸싸움 등을 통해 민첩성, 균형감각과 동시에 근육의 질을 결정하는 속근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신체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팀 스포츠인 축구를 통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가능한 것이 축구의 장점이다. 축구는 팀 스포츠 중에서도 많은 축에 속하는 11명이나 되는 선수들이 “골”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하는 경기이다. 또한 공을 잡은 사람뿐만이 아니라 공을 잡고 있지 않은 사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종목으로서, 자신이 지쳐도 팀을 위해 한 발짝 더 뛰어주어야 골을 노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이를 통해 예전보다 형제자매도 많이 없고, 핵가족 사회에서 기성세대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유대감 속에 살아 온 학생들에게 어떤 강제적인 장치 없이 자연스럽게 희생정신과 협동심, 그리고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는 적합한 종목이다. 완벽하지 않은 개개인이 모여서도 완벽한 하나의 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런 축구의 매력은 학생들에게 사회생활에도 교훈을 심어줄 수가 있다. 스포츠 활동을 통해 신체 능력에만 국한되지 않고, 학생의 인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창조적인 인성교육을 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장학지도,현장적응,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멘토링활용,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학교부적응,제언
  • 지도1. 필요성2. 내용1) 수업 녹화 연간 계획 수립2)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3)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4) Micro - teaching 수업 녹화 실시5) 수업 녹화 실시6) 지도교사의 비디오테이프 검토 및 분석7) 비디오테이프를 통한 장학사의 수업장학 실시8) 자기 분석과 동료들의 분석 결과를 가지고 학교장과 장학사의 자문을 받는다9) 비디오테이프의 보관Ⅲ.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현장적응Ⅳ.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멘토링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적

  • 체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팀티칭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동료지도,멀티미디어학습
  • 법5) 언어적 지식6) 강화2. 운동기능의 연습1) 운동기능의 지도 단계2) 기능 연습의 방법3)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기능 특징Ⅴ.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1. 탐구 학습의 의미2. 탐구 학습의 단계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1. 동료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1) 역할-모델 이론 - Allen2) 행동주의 이론 - B.K Skinner3) 사회-언어 이론 - Berstein4) 게스탈트 이론 - Gestalt2. 동료 교수법에서의 수업 단계1) 도입2) 전개3) 정리 및 평가Ⅶ. 체육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2. 어휘1) 어휘의 이론적 배경= 어휘의 개념과 의의2) 어휘 지도① 어휘 지도의 개념과 의의② 어휘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3) 어휘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① 어휘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② 실태와 문제점4) 어휘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① 교과서 반영 실태② 분석과 문제점5) 어휘 지도 방법①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3. 참고 문헌 및 사이

  • 교육행정 총정리
  •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❸ 분류체계론 : 이 접근은 국가통치권 작용 가운데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작용을 내무 ・ 외무 ・ 군무 ・ 법무 ・ 재무 등 다섯으로 분류하고 이 중에 내무행정을 다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분류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