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하나뿐인 꽃-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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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상의 하나뿐인 꽃- 노
목차
노 (能)란 무엇인가?
노의 역사
간아미와 제아미
제아미 ‘하나花’ 이론
노 구성
노멘, 연기, 소죠코, 음악, 무대
노(能)란 무엇인가?
노는 분라쿠, 가부키와 더불어 일본의 3대 전통극 중 하나로 제일 처음 생겨났다.
노극은 귀족적 예술형태이다.
무용적 요소가 짙고 독특한 상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 것으로 지적 고전극으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
노극의 길이는 서양단막극 보다 짧고, 내용도 연극적이지 못하다.
노극의 사상은 불교이다.
원귀들을 스님의 염불로 한을 달래고 성불하여 고이 사라진다는 내용이 많다.
노의 역사
노의 시작은 나라시대에 중국에서 전래된 산가쿠에서 유래한다.산(散)이란 원래 ‘흩어지다’, ‘쓸데 없다’의 뜻으로, 높은 품격을 중시하는 궁중에서 우아하게 행해지는 아악(雅樂)에 비하여 천하고 대중성을 띤 무악(舞樂)이라는 의미에서 명명된 것이다. 이 산가쿠는 중고 시대 이후 가무나 흉내 등의 익살스러움이 가미된 사루가쿠로 발전하고, 이 사루가쿠의 가무적인 측면을 간아미·제아미 부자가 보다 세련되고 깊이 있게 그 예술적 수준을 끌어 올려 노를 완성시켰다. 17세기초에 도쿠가와 정권의 보호를 받아 노극 배우는 사무라이 지위를 획득할 수 있었다.
5개의 유파로 나뉘어 오늘날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간아미·제아미
*간아미(1333~84)
사루가쿠의 전통적 흉내내기에 덴가쿠의 가무적 요소를 도입.
음악적으로도 과감한 개혁을 단행.
제아미의 아버지이다.
간아미·제아미
* 제아미(1363~1444)
아버지 간아미가 죽은 뒤, 아들 제아미가 극장을 운영하게 되었다.
제아미는 상징성 높은 유현의 세계를 지향하였다.
재미보단 인간 내면의 깊이를 중시하였다.
제아미의 지향점은 관객에게 최대의 감동을 느끼는 매력적 포인트를 가리키는 개념인 ‘하나花’의 완성이었다.
‘하나花’의 이론을 토대로 <후시카덴>, <가쿄> 등의 이론서 남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일본인의 미의식과 정신/정순희/보고사
일본 고전문학의 배경과 흐름/김충영/고려대학교 출판부
모노가타리에서 하이쿠까지/한국일어일문학회/글로세움
얀코트의 연극론/코트/동인
인터넷: 네이버 지식인, 유튜브,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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