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양초의 색깔, 굵기, 촉감 등을 기록한 다음, 잘게 부순 양초를 비커에 담고 알코올 램프로 가열하여 모두 녹인다.
3. 비커를 찬물 속에 담가 식힌 후, 비커의 물기를 닦고 질량을 측정하여 녹이기 전에 측정한 질량과 비교하자.
4. 비커 속의 양초를 꺼내어 색깔, 굳기, 촉감 등의 성질을 관찰하고, 원래의 고체 양초와 비교해 보자.
5. 양초에 심지를 꽂고 불을 붙여 보자.
탐구결과 및
토론
실험을 할 수밖에 없었던 슬픈 현실과 이에 이제 곧 닥쳐올 후 폭풍의 어두운 그림자가 날 드리우는 것이 느껴진다. 이러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진을 찍어 놓은 것이 딱 2개인데 이게 그 중 하나라 어쩔 수 없이 이것으로 보고서를 쓰는 나에겐 더 없이 맑은 진실이지만 다른 이에겐 변명일 뿐인 나의 이야기에 단지 슬플 뿐이다. 그래도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했기에 무겁지만 후련한 마음으로 보고서를 쓴다. 다음에 또 갈 수 있다면 그 때에
물질의 세가지 상태녹은 아이스 크림도 아이스 크림학습목표1.물질의 상태변화를 융해와 응고라는 용어로써 나타남을 안다2.물질의 상태가 변화해도 물질의 성질은 변하지 않음을 안다.3.물질의 성질을 나타내는 최소 단위인 분자를 안다.융해; 고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응고; 액체가 고체로 변하는 현상응고융해양초 실험하기목적; 양초가 응고,융해 될 때 그 성질이 변하는지 알아본다.유의사항알코올 램프를 입으로 끊지 않는다.가열된
4. 상태변화의 종류승화 : 고체 → 기체5. 확인 문제1 . 고체에서 액체로 상태가 변화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융해 : 고체에서 액체로의 상태 변화를 융해라고 한다. 2. 고체 상태에서 직접 기체 상태로 변하거나 또는 기체 상태에서 직접 고체 상태로 변하는 것을 각각 무엇이라고 하는가? 승화 : 고체에서 기체, 기체에서 고체로의 상태 변화를 승화라고 한다. * 다음 이시간에는 실험 아이오딘의 상태 변화( 과학실로 )
양초에 불을 붙이면 촛농이 녹아서 흘러내린다. 응고 : 액체 → 고체 - 냉동실에 넣은 물이 언다. - 흘러내리던 촛농이 굳는다. - 액체 설탕으로 솜사탕을 만든다. - 녹인 금을 틀에 부어 반지를 만든다.기화 : 액체 → 기체 - 젖은 빨래가 마른다. - 물이 끓어 수증기가 된다. - 어항 속의 물이 점점 줄어 든다. - 찌개를 계속 끓이면 국물이 줄어든다. - 젖은 머리카락을 헤어 드라이어로 말린다. ( ) : 기체 → 액체 - 얼음물이 들어 있는
융해열)=mL water-ice이다. 모든 단위는 SI단위로 하라.실험 12. D 상변화, 상변화에 의한 팽창 및 잠열 실험 1) 투명하고 단면적이 일정한 플라스틱 병에 아는 부피의 물을 담고 물과 공기 경계에 네임 펜으로 마킹한다. 이 병을 냉장고 냉동실에 12시간 이상 두어 물이 전부 얼음으로 응고되게 한다. 응고된 얼음의 높이를 측정하여 원래 물의 높이에 비하여 얼마나 팽창했는지 구한다. 즉 응고에 의한 팽창률을 구한다. 2) 플라스틱 병 대신에 유리병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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