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자막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텔레비전은 영상과 음성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그러나 요즘 상황은 여기에 문자가 더해져 텔레비전에서 또 하나의 부가적 보조 영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텔레비전은 더 이상 영상, 음성만을 전달 특성으로 하는 매체가 아닌 것이다.
자막은 80년대 초 유럽의 텔레비전에서 시도되어 선풍적 인기를 얻었던 텔레비전 자막이 쇼, 오락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 뉴스에까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보편화되고 있다. 주미령(1999), “제잔진의 의도와 리듬 함께 타기”, 『방송과 시청자』,99년 5월호, 방송위원회, p.70
지금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자막은 출연자의 대사를 그대로 옮겨 적는 방식이다.하지만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좀 더 다른 자막의 활용법이 종종 눈에 띄기도 한다. 그저 출연자들의 말만을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제작진들의 생각을 자막을 이용해 나타내는 것이다. 텔레비전에 자막이 등장하면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출연자의 대사를 듣지 못했다 할지라도 시청자들은 방송보조자막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청각장애인들의 경우 프로그램의 흐름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또 프로그램의 전개상 시청자가 놓치기 쉬운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작진 의도를 시청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부정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방송 자막에서 등장하는 언어가 방송언어로는 부적합하거나 맞춤법이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너무나 많은 방송보조자막이 등장할 경우 시청자들은 ‘깨끗한 화면을 시청할 권리’를 침해당하며, 때로는 억지웃음을 강요하여 오히려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방송보조 자막 자체가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퍼스넬러티를 일정부분 침해한다는 것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자막의 이용의 장. 단점은 유지철(1999)의 글과 주미령(1999) 그리고 홍경수(1999) 그리고 홍경수(1999)의 글 등에서 취합한 내용이다.
방송 자막은 그 쓰임과 수용에 있어서 서로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즉 문제는 이제 시청자들이 과거와는 달리 텔레비전 화면의 영상, 음성 메시지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까지도 소화해내야 하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어 텔레비전 시청에 보다 많은 노력을 들여야만 그 시청이 가능한 상황에 와있다는 것이고, 따라서 이전과는 다른 정보처리과정(information processing)을 걷히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김교진(1999), 방송보조자막에 대한 시청자의 인지 처리와 반응연구,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p.16
시청자가 영상과 함께 자막을 접하게 되었을 때 인지적으로 정교화모델을 거쳐 정보처리과정에 이르게 되는데, 그 과정을 통해 시청자는 의미를 추론하게 된다. 자막 인지비율은 결국 시청자들의 의미 추론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란 사람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그 정보 자체를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예전에 알고 있던 지식과 연계되어 그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복잡한 정보처리 상황에서 방송자막이라는 것이 과연 제작자의 의도를 시청자가 제대로 전달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적절하지 않은 방송자막은 시청자에게는 무의미 할 것이고 귀찮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흔히들 영상과 자막이 같이 제시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예전에 자막의 기능은 프로그램 제목이나 영상을 시청하는데 반드시 필요해서 제작진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정보, 불완전한 오디오를 보완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에는 최소한의 자막만 쓰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추세가 바뀌어서 굳이 자막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 자막을 넣고 있다. 그래서 생기는 문제점 중에 하나가 시청자들이 영상 자체에 집중을 못하고, 자막에만 집중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한편으로는 자막을 많이 넣게 되면 시청자들은 영상과 자막 둘 다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TV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현실주의 영화
  • 실험 영화 영역을 위한 활동가이자 역사가로서 일했다. 1940년대 이전 20년동안 아방가르드는 입체주의와 다다이즘을 영화 역사 속으로 옮겨왔다. 1940년대가 되었을 때 새로운 아방가르드는 국제주의와 실험성의 가치를 재확인하면서 미국 예술에 필수적인 것으로 복합적인 연결고리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애덤스 시트니의 주장을 따르면, 초기의 아방가르드가 예술가의 수단으로서 잠정적이고 전통적인 매체에 영화를 새로이 추가시킨 것이라고 한다

  • [정치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이 정치적 효과를 갖는가
  • 실험집단. 이슈와 관련 된 ‘동혁이 형’ 영상이 포함된 영상을 보고 설문에 답했다3 Group(12명): 통제집단. 영상을 보지 않고 이슈와 관련한 설문에만 답했다.(2) 이슈 선정 이슈를 선정하는 데 두 가지 기준을 적용했다.① 이미 강하게 인지된 이슈를 피할 것.실험을 위한 이슈를 선정할 때 가장 고려했던 부분은, 이미 너무 강하게 이슈를 인지하고 있어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을 통제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다른 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방식으로 크게

  • [영화언어]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몽 영상언어분석
  • 왜곡되어지는가에 대한 성찰일 것이다. 구로사와 감독은 이 영화의 마지막에 소설에는 없는 아기를 등장시켜 나무꾼이 아기를 안고 라쇼몽을 뒤로 한 채 비 그친 길을 걸어가는 장면을 만들어 그 나름의 휴머니티와 미래에 대한 시각을 드러내기도 했다. 같은 상황이나 사건을 여러 사람이 다른 시각에서 보고 저마다 다른 진실을 이야기한다는 ‘라쇼몽 주제’는 많은 영화작가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올리버 스톤의 《철의 미로》나 마틴 리트의 《

  • [방송비평론] SBS 일요일이 좋다의 `X맨` 태국편 비평
  • 자막에 주목했다. 오락 프로그램에서는 처음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사용되던 자막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락프로에서의 자막은 시청자와 사회자 또는 게스트 사이를 이어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시청자를 출연진과 같은 현장 속에 편입시키고 참여하게 만듦으로써 현장성, 참여적, 감정이입, 청각적 등의 구술적 측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은 외국 영화에서 영어를 못 알아듣는 사람을 위해 친절

  • [인문사회계열] 시사 보도 프로그램에 관한 정리
  •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 자료화면 속의 언어◉ kbs2005년 8월 17일 방영된 인터넷 여론재판 -그들은 왜 마녀가 되었나편 자료화면 중, 욕으로 된 댓글을 보여주는 장면은 방송언어로서는 문제가 있지만 프로그램의 흐름상 꼭 필요한 장면이어서 수위를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다.결 론시사 보도 프로그램은 항상 객관적이어야 하는가. 어쩌면 이 문제가 이번 과제의 가장 커다란 주제일지 모른다. 물론 우리는 마땅히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