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보편성
6.1. 보편성과 특수성
언어의 보편성
- 모든 인간언어에는 공통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촘스키의 보편문법 (Universal Grammar)
언어의 특수성
- 언어들은 각기 특수하고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다르게 현실을 의미
- 유럽과 미국의 언어학자들의 분석 차이
구조(structure)
- 언어란 낱낱이 원자적인 요소가 일직선 상의 순서를
가지고 연결되는 평면적인 것이 아님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체계적이고 계층적으로 구성되며
입체적으로 짜여있다는 생각
구조문법 학자
- 각 개별 언어의 특수한 구조의 기술에 주력
생성문법 학자
- 언어 보편적인 구조의 설명에 언어학의 목표를 둠
언어 정책이 가지는 시대적 문제를 확연하게 하기 위해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연결시켜 살펴보도록 한다. 독일이라는 나라의 특성상 민족 독립을 가진 국가였기 때문에 하나의 민족 사회가 독자적으로 국가를 가지려고 할 때에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합법칙적인 현상인 민족어 운동이 나타났다. 독일의 근대화가 유럽에서는 후진적이었으므로 이웃 나라에서 일어난 민족 운동 또는 언어 정책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면서 보편성을 유지하고 있는 독
언어’에 해당하는 브랜드 네임 자체만에 대한 응답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Ⅳ. 맺음말이번 보고서는 브랜드 네이밍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언중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이론을 적용해 설문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브랜드 네이밍을 인지언어학, 프레임 이론, 언어의 결합, 계열관계를 적용해서 분석했다. 설문 조사는 가공 정도에 따라 제품을 설정하고 실제 판매하고 있는 제품명 중에서 브랜드 네임을 선정해 20대를 대상으로
보편성을 강조하며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 진리를 밝힐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반해 질적 조사는 언어와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으로서 연구자가 대상자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조사를 진행한다. 현상학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주관성과 상황적 변화를 강조하지만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 보편적 진리를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다. Ⅳ. 참고문헌1.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지성계, 2013.2. 채구묵,
언어보편성과 유표성4.3 발음4.4 통사4.5 어휘와 의미 4.6 상위 언어적 인식5. 제 2 언어 효율적 습득을 위한 방안(종합)5.1 언어의 보편성 이용5.2 언어의 계속적 사용6. 맺음말(평가)1. 주제 선정의 이유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조원들과 많은 토론을 나누었다. 서로 교재를 읽어보면서 가장 흥비로운 부분들을 하나의 소재로 삼아 그것을 가지고 보고서를 쓰기로 하였다. 그렇지만 서로의 의견은 분분했다. 하지만 교재의 여러 내용 중에서 “언어발달
언어를 문자나 화상으로 변환하여 화면에 제공함으로써 청각 장애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예로 청각 장애인은 컴퓨터에 전화선을 연결하여 상대방의 목소리를 글자로 변환하여 눈으로 보고, 자신의 견해를 글자로 입력하여 이것을 다시 음성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 상대방이 수화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화상전화를 이용하여 수화 내용을 그대로 화면에 표시함으로써 서로 대화할 수 있게 된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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