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科擧제 단순한 인재 선발제도였는가 지금의 우리가 본 과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과거(科擧)제”
단순한 인재선발제도
였는가?
- 지금의 우리가 본 과거제-
과거제도의 도입배경
통치질서를 위협하는,
구 호족세력에 대한 제거
광종의 즉위 당시에는 대부분의 실력자들이 고려 건국과 통일 전쟁과정에서 전공을 세웠거나 무력을 제공한 세력이었기 때문에 무인들이 대다수였다.
그래서 학문을 기반으로 하여 과거제에 의해 선출된 자를 관리로 등용하는 것은 그들의 자제를 제도적으로 정계진출을 막기 위함이었다.
과거제도의 목적
관리를 선발하는 역할 수행함.
높은 수준의 학문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여 적절한 관직에 배치하려는 목적을 지님.
능력본위의 관리등용
지배권력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을 포함.
과거제도의 내용
문장분야에는 제술과, 유학 경전분야인 명경과, 의복업 등의 잡과(기술과)가 있었다. 승려들을 위한 승과가 있었다.
응시자격 : 천민을 제외한 일반 양인에게 자격 부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