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어와 민족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어와 민족어
이 프레젠테이션에는 수행 항목을 만드는 청중 토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하는 동안 PowerPoint를 사용하여 수행 항목을 확인합니다.
슬라이드 쇼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회의록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할 일] 탭을 선택합니다.
제안되는 대로 수행 항목을 입력합니다.
이 상자를 없애려면 [확인]을 누릅니다.
프레젠테이션 끝에 요점을 입력한 수행 항목 슬라이드를 자동으로 만들어 줍니다.
*
세계어와 민족어 (1/9)
언어(민족어)란?
한개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
개인의 세계관을 대표
민족 그 자체
의사전달의 도구를 넘어서서 자기가 누구인지 분명하게 해주는 정체성의 실체
[세계어와 민족어] 본문요약
영어(세계어로서의 언어)는 권력 그자체이다.
한국어는 영어에 잠식 당하고 있다.
영어는 받아들이되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 보다 우리언어의 주체성을 가지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
세계어와 민족어 (2/9)
외래어의 범람 및 남용
영어 : “오전 메이커에 익스펙션해가려고 오후에는
팀미팅이 잡혀 있어서 스케줄이 풀이야”
- 어떤 종합상사 직원이 구내식당에서 친구와 전화
일본어 : “히끼,나미,옷씨” - 당구용어
“세끼다, 데도모” - 건축
“와사비, 와르바시,잇바이” - 일상용어
해결방법 : 외래어의 우리말 만들기
외래어-한자외래어와 순수우리말의 조합으로 만들기
☞ 도로-차 길, 데도모- 공사 도우미
일본어와 영어외래어를 한자외래어로 만들기
☞ 컨설팅-조언, 리더-지도자 오이꼬시-추월
외래어의 새의미 우리말 만들기
☞ 비행기-날 틀, 학교-배움집, 에어컨-얼음바람통
*
세계어와 민족어 (3/9)
한자의 사용 : 찬성
한글의 취약점을 보완해 문자 이상국을 실현한다.
문화적, 경제적 국제교류 특히 동양 여러나라 사이의 교류에 필수적이다
오랜 기간동안 사용되어진 한자를 한순간에 고유어로
대체할수 없다
관광객 유치 : 관광표지판 한자병기-관광객 가운데 70%이상
한자문화권 국가
한자의 사용 : 반대
한자어는 소리를 한국 발음으로 근사 시킬때 동음이의어가 많이 생겨 한글자나 한단어로는 뜻을 제대로 파악할수 없다
한자사용을 하더라도 의미와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국제교류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글만으로도 충분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관광표지판에 영어가 병기되어 있으므로 굳이 한자사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클 릭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