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의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문화의 이해
일본의 의복 문화
<Contents>
01. 서론
02. 본론
1. 일본의 의복
2. 일본의복의 역사
3. 일본의복의 종류
4. 기모노의 장식
5. 기모노를 입는 방법
6. 기모노에 대한 5가지 상식
7. 현재 일본인의 의복
03. 결론 및 느낀 점
04. 참고문헌
01.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 의복, 음식, 거주지 즉, 의식주는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중 이웃나라 일본의 의복 역사와 의복 문화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의 전통의복인 기모노를 중심으로 기모노란 무엇이며, 일본의 의복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의복 역사, 그리고 기모노가 가지는 특성, 마지막으로 현대 일본인의 의복은 어떻게 변화 왔는지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또한 기모노뿐만 아니라 기모노와 함께 착용하던 조리나 게타 등에 대해서도 설명 하고자 한다.
◈조리와 게타
조리와 게타는 발가락 끝을 모아서 신는 슬리퍼 모양의 신발로서 기모노를 입을 때 신는 일본 특유의 신발이다.
일반적으로 조리는 가죽이나 기모노의 천으로 만든 샌들과 같은 신발로서 결혼식, 장례식과 같은 의례적인
행사 때에 기모노를 입고서 신는다. 게타는 비가 올 때 신는 나무로 만들어진 굽이 높은 나막신을 말하는데
주로 유가타(浴衣)를 입을 때 신는다.
02.본론
일본의 전통 의복은 입다라는 뜻의 동사(着る)와 물건을 나타내는
명사 모노(物)가 합하여 기모노라고 부른다. 즉, 기모노란 입는 것, 의복을
가리킨다. 하지만 근대 이후 서양의 옷인 양복에 대비되는 전통적인 일본의
의미에서 와후쿠 또는 기모노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기모노는 다른 의복과 비교해 볼 때, 독특한 면을 가진 옷이다.
-위아래가 한 장으로 이어진 원피스라는 점
-곡선이 아닌 직선으로 이루어진 점
-활동성에 있어 상당히 불편하다는 점.
1.일본의 의복
02.본론
-일본의 전통적인 염색법과 계절감각을 살린 아름다운 문양,
-각양 색색의 오비와 장신구.
-우리의 한복과는 달리 직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의복.
-단추가 없으며 화려한 무늬나 색상이 특징.
기모노를 입는 시기
-오미야마이리(생후 31일째 첫 신사참배),
-하츠젯쿠(생후 첫 3월 3일),
-시치고산 (남자 아이가 3살·5살, 여자 아이가 3살·7살 되는 해의 11월 15일에 아이의 무사한 성장을 신사 등에서 감사하고 축하하는 행사)
-첫 돌, 성인식, 맞선, 결혼식, 장례식 등에 입으며 유카타 와 같은 기모노는
불꽃놀이나 마쯔리 같은 축제 때도 입는다.
1.일본의 의복
02.본론
2.일본의복의 역사
1)원시(原始)시대
의복이라고 해봐야 고작 천에다 목 부분에 구멍을 뚫어 입던 것이 원시시대에 와서 비로소 옷다운 형태를 갖추게 된다. 원시시대의 복장은 하니와 로
추측할 수 있는데
여성의 의상은 키누모(衣裳),
남성은 키누바카마(衣袴)
라는 옷을 입었다.
윗옷의 왼쪽 여밈과 허리에
두른 띠가 특징이다.
- 참고문헌
-
04.참고문헌
일본의 문화와 생활/ 홍진희/ 보고사/ p.57-65
일본문화의 이해/ 명진숙, 박태규/ 21세기사/ p79
사진으로 보고 가장 쉽게 읽는 일본문화/ 사이토 아사코, 나가타 니나오코, 김숙자, 정현숙, 이경수/ 시사일본어사
일본문화 이야기/ 김태영, 황혜경/ 보고사
http://cafe.daum.net/jobbakery/
http://trcskim.cafe24.com/html/jaryo/kimono.htm
http://cafe.daum.net/jpcokr/
http://cafe.daum.net/ulkimbacam
blog.naver.com/japansisa
http://cafe.daum.net/mooseoljae
blog.naver.com/PostLis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