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형제자매관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차이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은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집단이며, 인간 형성의 최초 규정자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여러 사회집단에 소속되는 일정한 연령(보편적으로7세의 아동)이 되기 전까지 가장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낸다. 따라서 가족간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성격 형성 및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다. 그중에서도 특히 형제자매는 부모 이외에 최초로 맺는 타인관계이자, 인간이 자라면서 갖는 첫번째 또래집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Dunn (1983)은 미국과 영국에서 부모, 조부모, 친구 등의 관계망 중 80%가 형제자매 관계라 지적하였고, Adams(1981)는 형제자매 관계를 ‘일생을 통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로 설명하였다.(이현정,조성연 2002) 또한 이들은 부모와의 관계와는 다른 차원에서 유아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류왕효,이화조,1999) 이는 부모 못지않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이 형제자매라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가족 간의 심리적, 정서적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이들은 의사소통이라는 매개를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계를 정립해간다. (홍영준)
또한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은 서로에게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 및 언어기능 학습을 위한 맥락을 제공한다.(Powell&Ogle,1985) 사회 및 언어기능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아동 대 아동의 방법은 아동 대 어른의 방법보다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Baskett, 1984; Beckman & Lieber, 1992 ; 이영철, 김소라 2001) 그러므로 가족과의 의사소통은 대인관계의 의사소통 능력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형제자매간의 의사소통은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이처럼 형제자매관계는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 나라의 출산율 저하가 점차 심각해지면서 형제자매 관계가 소규모화 되고 있다. 2003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가임 여성 1명당 평균자녀수가 1970년 4.53명에서 2003년 1.19명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는 1970년부터 약 30년간 3.23명이 감소한 것으로, 일본(0.8명), 미국(0.43명), 프랑스(0.57명)등에 비해 상당히 감소속도가 빠른 편이다.
<주요국의 합계출산율추이- 출처: 통계청>
이러한 출생률의 저하로 점차 소규모 형제자매관계가 늘어나고 외동아가 증가하는 것은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 대상이 감소하고 있으며 외동아의 경우는 형제자매간의 의사소통을 아예 경험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된다. 이는 형제자매관계를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봤을 때 점차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이 높아가는 시점에서 큰 논의거리가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정확하고 설득력 있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은 현대인들이 겸비해야 할 중요한 자질 가운데 하나다. (강태완, 장해순 2005) 따라서 형제자매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간의 구체적 연관성에 대해 연구해보는 것은 큰 가치가 있을 것이다.
2. 연구배경 (기존 연구 분석)
(1) 가족구조와 커뮤니케이션
그간의 연구에서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족 유형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을 제시한 연구를 찾아볼 수 있었다. Wood(1981)는 가족 내의 지위 관계에 토대해서 아이를 엄격하게 교육하면 아이의 의사소통을 토의나 논쟁의 여지가 거의 없는 닫힌 의사소통 패턴으로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McLeod & Chaffee(1971)는 네 가지 가족 의사소통 패턴으로 구성된 모델을 제안하며 아이들이 자라난 가족 유형이 다르면 아이들이 가정 안팎의 의사소통 상황에 접근하는 방식에도 차이를 보이기 쉽다고 말했다.
형제자매관계에는 보통 세가지 유형의 역할이 나타나는데, 그 첫째가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다. 이 역할수행은 주로 아동의 출생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형이 교사 역할을 하면서 역할모델이 되고 동생은 모방자로 학생의 역할을 한다. 둘째는 지휘 감독자와 부하의 역할로, 형은 동생을 거느리며 동생은 복종하는 역할이다. 셋째는 보호자와 의존자의 역할로, 형과 누나는 대리 부모의 역할을 하면서 동생을 돌본다. 이에 따라 첫째 아이는 지도자가 되는 경향이 있고, 둘째는 위로부터 도전을 받고, 신체적으로 모든 면에서 월등한 자와의 끊임없는 긴장으로 인해 그것을 시기하며 형보다 많은 좌절을 받게 되는 것이 어쩔 수 없이 주어진 환경이다. (조복희,1999) 이러한 형제자매의 역할 유형은 곧 가족유형을 말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가정 안팎의 의사소통 접근 방식에 차이가 발생하리라 생각한다.
(2) 형제자매관계와 사회적 능력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용주,윤지영
<형제,자매의 환경중심 언어중재 효과>-이영철, 김소라
아동발달-조복희
<가족 의사소통 유형과 초·중등학생의 구매행동>- 홍영준
<스피치 교육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강태완, 장해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허경호
<유아의 형제자매 구성에 따른 형제자매 관계 특성에 관한 연구>-류왕효, 이화조
<개인 성격와 의사소통 능력간의 관계>-안선경, 허경호
<형제,자매관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이현정, 조성연
재인용논문
<성, 형제 수, 출생순위 및 성 구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박성연, 도현심(1994)
<형제,자매의 구성 변인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및 도덕 판단력에 대한 연구>-송민경(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의 감각 처리 이상과 치료적 개입 가능성
  • 관계가 낮았고, SMTS 유형이 SMMS 유형보다 현저히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를 보였다. ASD 환자군의 비전형적 감각처리와 행동문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하지만, 각 연구 별 감각처리에 대한 접근법의 차이 때문에 다양한 연구들을 하나의 일관된 해석으로 통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여러 연구들을 개관해 본 결과, ASD 환자군에 있어 감각처리의 비전형성이라는 특징은 분명히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이로 인해 ASD 집단의 여

  • 아동성폭행의 위험성과 예방대책
  •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등으로 인해 자신의 행위와 타인의 반응 등에 대해 적절하게 인식하지 못한다. 성폭력 성매매 가해자 교정, 교화 프로그램 연구 / 전영실 외 3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5셋째, 성폭력 가해자들은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감정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반적인 가해자들이 성폭력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볼 때 그들의 특징이 충동적인 성향임을 알 수 있다.넷째, 성폭력 가해자들은 타인과 관계를 형

  •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
  • 연구들은 그것을 개별화의 문제로 간주하여 다루고 있다. 여기서의 개별화란 더 큰 자율성과 더 증가된 능력감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개별화는 이중적인 측면을 갖는다. 한 측면은 부모로부터 더 큰 자율성과 독립을 획득하는 것이며, 또 다른 측면은 개인적 존경에 기초한 애착을 바탕으로 그들의 부모와 애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의 개인들은 부모와 정서적으로 가깝고 따뜻한 관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 장애아동 가족 지원 >-목 차-제 1 장 장애아 가정의 일반적 문제와 긴장의 문제제 1 절 장애 및 장애아의 개념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개념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3. 형제 ․ 자매의 문제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가족관계 청소년 또래관계 영향 연구
  • 따른 또래관계 학년에 따른 또래관계 형제자매 수에 따른 또래관계 가족 형태에 따른 또래관계 생활수준에 따른 또래관계 모취업에 따른 또래관계 부모와의 하루 대화시간에 따른 또래관계 가족 간 의사소통에 따른 또래관계 가족규칙에 따른 또래관계 가족여가참여도에 따른 또래관계 Ⅰ. 서론1. 연구배경개인의 생활에 있어서 기초적인 여러 지식과 습관을 형성하고 인격의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