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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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
목차
배경
- 저술 시기
- 헤겔 좌파의 ‘종교비판’ 운동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 내용
1) 종교 비판
2) 종교 비판에서 현실 비판으로 : 독일적 맥락에서
3) 철학과 프롤레타리아트
배 경
1.저술시기
마르크스는 1842년(24세) 라인신문의 편집자가 됐지만, 1843년 3월 검열당국으로부터 폐간 당함.
1843년 10월 파리로 이주하여 정착하고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을 기고함. 마르크스는 <헤겔 법철학 비판>을 통해 헤겔의 후기 저술인 <법철학>에 나타난 국가 이념을 비판함.
2.헤겔 좌파의 ‘종교좌파’ 운동
헤겔 사망 이후, 헤겔 철학을 계승한 집단은 나이든 보수적 집단인 ‘헤겔 우파’와 청년들로 구성된 ‘헤겔 좌파’ 집단으로 나눠짐.
헤겔 좌파는 대부분 젊은 지식인들로 ‘철학 비판’, ‘종교 비판’, ‘정치 비판’을 통해 독일의 후진적인 현실을 변혁하고자 했음.
이들은 ‘종교 비판’에 전념하여 기독교를 국가 이념으로 하는 독일의 정치 현실을 개혁하려 하였으나, 오히려 참여한 좌파 언론과 출판에 대한 대대적인 검열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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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르크스]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사상 및 마르크스주의
  • 헤겔 법철학 비판서설(法哲學批判序說)》을, 45년 엥겔스와 공동으로 《신성가족》과 《독일 이데올로기》를 썼으며,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의 주장을 처음으로 정립?설명하였다. 47년 P.J.프루동(1809~65)의 《빈곤의 철학》을 비판한 《철학의 빈곤》을 쓰고, 그해에 런던에서 공산주의자동맹이 결성되자 엥겔스와 함께 이에 가입하여 동맹의 강령인 《공산당선언》을 공동명의로 집필하였는데 이 선언은 그해 2월에 발표되었다. 48년 2월

  • 마르크스의 생애와 저술
  • 헤겔법철학비판을 위하여( Contribute to the critique of Hegels philosophy of right 1844); 원래는 헤겔의 법철학에 대한 완전한 비평서로 기획되었으나 단지 서문만이 완성 되었 다. 그는 여기서 프로레탈리아 해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1844경제학 , 철학 초고 ( Economic and Philosophical manuscripts of 1844); 파리 초고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그의 사후 에야 출판되었다, 주 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겪는 소외이다.신성 가족 혹은 비판적 비

  • 미학 베냐민을 통해 바라본 현대 미학
  • 헤겔, 『법철학』의 「서문」, 51쪽3.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20쪽4.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18쪽5. 발터 벤야민, 「번역자의 과제」,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반성완 옮김, 민음사, 1983, 324쪽(이하 『문예이론』)6.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23쪽7.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25쪽8.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30쪽9. Walter Benjamin, Benjamin Gesammelte Schriften Band I/I, S. 21510.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31쪽11. Walter Benjamin, Benjamin Gesammelte Schriften

  • 서양철학사의 이해 칸트의 비판적 인식론 칸트의 도덕철학 헤겔 의절 대적 관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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