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문학 朝鮮前期文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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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전기의 문학(朝鮮前期 文學)
1.용비어천가의 성격~ 4.전(傳)의 연구방향
INDEX.
용비어천가의
성격
1
2
3
4
가사의
장르적 성격
조선전기의
한시의 전개양상
전(傳)의
연구방향
용비어천가의 성격
- 서론
1
용비어천가의 어학적 가치
- 15세기 중세 국어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됨
-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최초의 기록
용비어천가의 성격
- 서론
1
용비어천가의 문학적 연구
<내용적 측면>
“ 서사시인가?”
<형식적 측면>
“어떤 정형성을 가지는가?”
용비어천가의 성격
- 내용적 성격
1
장덕순
“비서사시적 요소, 서사시적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영웅서사시의 공통요소>
탄생과 성장이 영웅적, 기적적
여인, 결혼 이야기
시종일관한 스토리
용비어천가의 성격
- 내용적 성격
1
용비어천가에 나타나는 서사시적 요소
1. 역사를 배경으로 함
2. 설화를 소재로 함
3. 여러 명의 영웅이 등장하고, 그 중 이태조(李太祖)라는 중심인물의 활약이 돋보임
4. 영웅의 조건인 준마, 용맹, 무기, 무훈 등이 화려하게 장식되었음
5. 사건 서술 중심, 주정적 정서 한탄X
“ 서구적 관점에서는
비서사시적 요소가 많지만,
용비어천가가 지어진 조선적인 환경과
14세기 말이라는 시간적 조건을
고려할 때는
훌륭히 서사시로 규정할 수 있다"
장덕순
<한계>
여섯 영웅(목조, 익조, 도조, 환조, 태조, 태종)은 누구 하나 영웅의 일대기의 일정한 유형을
가지지 않음
2. 시종일관한 스토리 없이 산만하고 단편적인 사건의 연속으로 되어 있다는 점.
용비어천가의 성격
- 내용적 성격
1
장덕순의 연구에서 지적된 한계점에 대한 오해 지적
정병욱, 이어령
- 용비어천가는 육조(六祖) 각 개인을 찬양하여 영웅화려는 의도에서 쓰인 게 아니다.
조선 왕조를 창업하기까지의 토대 마련과
왕업의 어려움을 노래하기 위한 목적
육조 행적 전체를 통해서 전달
육조 각 개인의 행적 - 영웅적 일대기X
육조 전체가 한 명의 영웅의 일대기 양상O
영웅의 어릴 시절 유형 : 사조(四祖)의 행적에서
영웅의 자라서의 행적 : 태조(太祖)와 태종(太宗)
<한계>
육조의 행적이 전체적인 영웅의 일대기를 보여준다면, 왜 그것이 순서적으로 차례대로 나타나있지 않고
뒤섞여서 노래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없음.
제 3장~제8장- 사조의 행적
제 9장~제16장- 태조의 행적
제17장~제26장- 사조의 행적
용비어천가의 성격
- 내용적 성격
1
정병욱, 이어령 방법론의 한계를 설득력 있게 설명함.
성기옥
용비어천가의 서사 구조를 종전과 다르게 구분
종전의 서사 구조 이해 방식
성기옥의 서사 구조 이해 방식
<서사>
제 1장~제2장
<서사>
제 1장~제 16장 - 사조, 태조
조선왕조 창업의 당위성 제시
<본사>
제3장~제109장
<본사>
제 17장~제 109장 - 사조, 태조, 태종
조선왕조 창업 당위성 증명
<결사>
제110장~제125장
<결사>
제 110장~제125장 - 사조, 태조, 태종
왕업의 영속을 위한 후대왕에의 규계
<본사의 짜임>
제17장~제26장 : 사조에 관한 이야기 (고귀한 혈통)
제27장~제32장 : 사관 이전의 성장기 (비범한 성장)
제33장~제66장 : 외침세력 평정기 (탁월한 능력)
제67장~제89장 : 정치 권력 획득기 (투쟁에서의 승리)
제90장~제109장 : 태종의 이야기
“영웅적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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