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습득과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언어습득과 언어발달
1. 인간 언어는 종 특정적인가?
1) 인간 언어의 주요 특성과 언어습득
(1) 언어적 창의성
-인간은 이전에 들은 적이 없었던 것을 말할 수 있다.
e.g., 뉴기니아의 고립된 고원에서 발견된 석기인
-언어발생: 피진(pidigin)어-> 크레올(creole)어
*피진어- 어순이 일정하지 않고, 문법이 결여된 원시
적인 형태. 단순히 단어를 나열.
*크레올어- 비교적 어순이 고정적. 문법적 표지 갖춤.
e.g., 20세기 초, 이민 노동자->이민 2세의 언어
인간 언어는 종 특정적인가?
(2) 구조 의존성
- 단어가 어떤 위계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e.g., Crain & Nakayama(1986)의 실험
-> 아동은 문장의 위계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내재
화하여 가지고 있음.
(3) 언어적 보편성
- 각기 다른 문법 구조를 가진 전 세계 언어의
공통적인 특성.
1. 인간 언어는 종 특정적인가?
- Greengerg(1963) : 30종의 언어를 조사하여 단어와 형태소 순서에 대한 44개의 보편성을 찾음.
- Slobin(1979) : 언어습득 과정에서의 보편성이 나타난다고 제안.
- Chomsky : 언어 구조 습득에서 언어적 보편성이 있다고 제안.
1. 인간 언어는 종 특정적인가?
2) 다른 종의 언어습득
1950년대 : 침팬지에게 음성언어를 가르침
* 인간의 말을 산출 할 수 있는 음성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 -> 미국수화, 인공언어
1979년 : Nim의 미국 수화 습득
* 아동의 언어습득과는 몇가지 차이점을 보임.
1981년 : Kanzi의 lexgram 습득
결 론 : 침팬지는 인간 언어를 습득할 수 없다.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행동주의 접근 (경험주의)
고전적 조건형성 : 환경 조건과 언어행동의 연합
조작적 조건형성 : 강화
사회학습이론 : 다른 사람의 언어행동 모방
비 판
① 아동은 단순화 하여 발화
② 아동은 들어본 적 없는 문장도 산출
③ 문법적인 것 보다는 의미적인 것에 기초하여 강화
④ 문법적 표현에 강화를 주어도 아동은 주의하지 않음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언어학적 접근 (생득주의)
Chomsky : 언어습득은 생득적인 능력에 의해 결정됨, 경험은 내재되어 있는 언어 능력을 촉매해주는 역할일 뿐.
*생득적인 언어능력을 규명 ->언어적 보편성에 대한 관심
- 생성문법 - 언어습득장치(LAD) - 보편문법(UG)
Wexler & Culicover(1980) : 학습가능성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