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국가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토적 배타성
내부적 평정
자본주의 생산양식
과 불가분의 연관
사회적 통합
계급지배
법치 및 입헌국가
근대국가의
특징들
(근대)국가란 무엇인가?
영토적 배타성
배타적 지배영역으로서 단일의 국가영토
근대 이전에는 지배권을 요구하는 ‘국가’들의 세력권이 종종 겹치는 경우가 많았음
따라서 근대 이전의 ‘국가’들에는 명확한 국경이 부재했음
국가는 자본주의의 탄생을 도와주었음 (유럽에서는 국가가 상비군의 무장을 위해 매뉴팩츄어를 촉진하거나 직접 설립, 운영)
자본주의의 발전은 평화, 질서를 창출, 유지하는 국가를 요구, 관철시킴.
자본주의 생산양식과의 불가분의 연관 관계
특히 이 생산양식의 역동적인 팽창력, 즉 팽창하는 시장에 의존하는 사실은 식민종주국으로서 세계대양과 타민족을 지배하는 국가의 역할 없이는 생각할 수 없는 일. → 초기자본주의적 해외시장 쟁탈전은 함대와 군대, 정비된 국내 화폐체계, 신용체계, 해외에서의 사적인 계약체결에 대한 국가의 보증 등을 요구. 이러한 것들이 근대국가 구성의 주요한 경제적 원인
자본주의 생산양식과의 불가분의 연관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