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조선산업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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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9년 한국 조선 산업은 신조선 수주 부문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해, 그 이후 줄곧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40.9%였으며 2위인 일본은 30.0%였다. 한국 조선 산업계의 수주 호조는 2000년에도 이어지면서 한국은 세계 신조선 수주 물량의 45%를 점유한 반면 일본은 29%에 그쳤다.
한국은 지난 1993년에 신조선 수주 부문에서 사상 최초로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었다. 당시 엔화 가치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한국은 일본을 제쳤으나, 이후 국내 업계의 극심한 노사 분규로 1위 자리 고수에 실패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신조선 수주 실적은 상호 대칭적 관계를 유지해 왔다.한국이 세계 시장에 본격 등장(세계 시장 점유율 10%대에 도달)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한일 양국의 수주 실적 호불황 패턴은 상호 대칭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이 엔고로 어려움을 겪었던 1987년,1993년에 한국은 일본과의 격차를 줄였었다.
한국은 2000년에 건조 부문에서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건조 부문에서는 1999년까지 일본이 세계 1위였으나 2000년 들어 사상 최초로 한국이 1위 자리에 오른 것이다. 일본 조선 산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어 건조 부문에서는 40년 넘게 세게 1위 자리를 고수해 왔는데, 이 부문에서도 우리나라가 일본을 추월함으로써 한국은 조선 강국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굳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한편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은 1999년 세계 3위에서 2000년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로 시장점유율이 다소 감소하였다.
수주 잔량의 경우, 2000년 기준으로 한국 조선이 전 세계 물량의 45%를 점유하고 있다. 한국은 1998년 이후 수주 잔량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0년의 대규모 수주에 힘입어 일본(33%)과의 격차를 크게 벌렸다. 수주 내용면에서도 한국은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선종의 비중이 높아 바람직한 양상을 띠고 있다. 한국은 범용선 중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인 컨테이너선, 탱커의 수주 잔량이 경쟁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소규모 도크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일본은 컨테이너선, 탱커에 비해 규모가 작은 벌크선의 수주 잔량 비중이 높으며, 중국은 상대적으로 저부가가치인 일반 화물선, 벌크선의 비중이 높다.
2. 국내 조선 산업의 수출 비중 및 실적
1)수출비중
조선산업은 1980년대 중반 단일 품목 수출 1위, 수출 비중 15%이상을 기록했던 대표적인 수출 산업이다. 특히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하고 있는 선박의 대부분은 수출품으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는 주요 산업이다.
조선 산업은 전체 수출 중 단일 품목 수출 비중이 5% 내외에 이르는 높은 기여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 IT관련 사업의 급부상으로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소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반도체, 자동차, 컴퓨터, 섬유 등과 함께 여전히 수출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주요 산업의 비중 추이> 단위 1%, 억 달러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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