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2. 스토리 텔링 사례
2% 부족할 때’의 스토리텔링 사례
2% 부족할 때
TV 광고에서 2% 부족할 때’라는 음료수는 음료 자체의 속성에 대한 설명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대신 남녀 간의 사람과 갈등을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고 드라마화하여 관객을 하나의 사랑에 대한 토론의 장속의 참여자로 만들었다. 자사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도록 하고 고객들로 하여금 사랑에 대한 남녀 간의 차이에 대해 토론을 유도하기도 하였다.
<독백1> 지현 :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그 어떤 것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사랑은 취업의 차이 하나에도 휘청휘청 거리니까...
인성 :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현실을 직시해야한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아주 작은 추억에 불과하니까...
사랑하는 남녀의 갈등, 거짓말하는 것들은 사랑할 자격도 없어’라는 남자의 말과, ‘사랑만 갖구.. 사랑이 되니..?’라는 여자의 절규는 사랑에 대한 차이를 논하며 더 많은 이들을 2%의 이야기꾼으로 만들고 관객은 점점 더 2% 목말라가게 만들었다.
‘애니콜’의 스토리텔링 사례
애니콜로 대표되는 삼성의 핸드폰 광고에도 핸드폰의 기능이나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넘어, 서로 다른 사상과 체제를 넘어 교감하는 하나의 어울림 이라는 주제로 남북한의 젊은이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북한의 예술인 조명애와 남한의 가수 이효리가 애니콜을 통해 서로 교감하는 모습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세계인의 만남이라는 애니콜 브랜드의 정신을 표현한다. 특히 남북한의 분단 상황이라는 한계에서 사상과 체제의 차이를 넘어 남북이 합작으로 만들어낸 애니콜 광고는 국내를 넘어 세계 언론들의 주목을 받으며 휴대폰을 통한 외교라는 커다른 역사를 만들기도 했다. 총 4편으로 구성된 스토리는 각기 조명애편, 이효리 편이 방영되고, 이후 만남 편과 선물 편이 방영되면서 이를 지켜 보는 사람들의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이야기는 조명애가 물동이춤을 추고 이효리가 이를 위성DMB폰으로 바라보며 처음 보지만 낯설지 않다며 호감을 보이고, 조명애는 이효리를 보며 ‘같은 여자로서 만나보고 싶다는 멘트를 통해 서로 나뉘어 있으나 애니콜을 통해 교감하는 모습을 전개해 나간다. 마케팅에서 상품에 대해 이와 관련한 인물이나 배경 등을 설명하며, 제품의 기능을 설명하는 내용 중심의 광고가 아니라 상품 에 담겨 있는 의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제시 함으로서 이야기 속에 몰두되고 이야기의 전개를 기다리게 하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의사소통을 도입하고 있다. 곧 제품이나 브랜드 자체를 강조하기보다는 그것을 둘러싼 하나의 이야기를 보여줌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고 소비자들이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이야기 중심의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마케팅에서 이러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사례들은 다양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인디고’ 의 스토리텔링 사례
대부분의 담배 광고는 주로 담배가 가지고 있는 니코틴 함량이나 필터 등을 주제로 하여 제품의 속성을 설명하거나 젊음이나 도전적 카우보이 같은 이미지 중심의 광고를 하여 왔다. 인디고 담배를 도입하면서 KT&G에서는 타르나 니코틴 함량에 대한 내용 중심의 광고에서 벗어나 브랜드와 관련된 이야기에 걸맞는 광고문구와 이미지를 에피소드 편으로 하여 전개해 나간다. 브랜드 스토리의 에피소드는 자유와 독립을 주제로 6개 정도로 구성되어 전개될 예정이다. 그 중 1편은 신화속의 새를 등장시키는데, 인디고(Indigo)라는 말 뜻 자체가 독립(Independence)을 의미하듯 담배 갑에 키샤(Kishar)라는 바빌로니아 신화 속에 새 혹은 장자의 소요유 나오는 커다한 새(붕새)를 그려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정신세계를 누리는 위대한 존재’ 에 대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인디 세대가 구속을 넘어 새로움에 도전하고 새로운 세계를 향해 비상하듯, 인디고라는 브랜드가 젊은 영혼을 가진 세대를 대변하여 자유를 표방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을 마케팅에서 활용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과 관련한 의미를 표현하여 인디고가 주는 자유로운 정신과 의미에 주의를 끌고 그 정신을 소개함으로서 통해 젊은 인디 세대들의 인디 정신을 반영하고자 한 것이다.
‘빈폴’의 스토리텔링 사례
제일모직 빈폴은 다니엘 헤니와 기네스 펠트로를 모델로 하여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둘의 만남에 대한 스토리를 공모하면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홈페이지를 통해 광고에서 남녀 주인공이 영국 런던 거리에서 마주치며 만나게 되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며 이후 스토리를 네티즌으로부터 공개 모집하고 있다. 뉴욕의 소설가이자 신문 기자인 헤니가 런던의 거리 찻집에서 어떤 여자와 지나치는 것으로 시작되는 이야기는, 찻집에서 누군가 놓고 간 자신의 첫 번 째 소설책을 발견하고 책 속에 남겨진 메모의 주인공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고 두 달 후 기네스 펠트로는 자신을 취재차 오는 기자를 찻집에서 기다리며 마음을 설레게 된다. 한편의 드라마처럼 만들어진 CF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호감을 높일 뿐 아니라 계속되는 스토리를 통해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오래도록 기억에 머물도록 한다. 드라마처럼 연결된 느낌을 주며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 몰입시킨다. 뿐만 아니라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행되어 인터넷 상에서 공모를 통해 다음번 이야기를 공모해 네티즌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박달재 이야기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1. 주제2. 기획의도3. 등장인물4. 전체줄거리INDEX목차1. 주제2. 기획의도3. 등장인물‘박달재’ 이야기가슴 아픈 두 사람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해피 엔딩으로 바꾸고 싶다.요즈음의 세대에는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주는 금봉이 같은 인물은 거의 없다. 바뀐 박달재 이야기를 통해 사랑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말하고 싶다. 21세기 젊은 세대의 차가운 감성을 녹여줄 따듯한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싶다. 박달재, 금봉이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동화의 현실적 인기원 해님달님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기획서 개요1. 작품설명2. 작품스토리3. 기획의도4.기대효과5. 참고자료1.작품설명제목 : 동화의 현실적인 기원-해님달님주제 : 가족애(愛)와 현대 사회에서의 비극장르 : 단편 만화타겟 소비자 : 10대20대참고작품 : 해님달님1.작품설명 - 등장인물이름 : 삼촌직업 : 산적관계 : 어머니와 오누이관계극중 역할 : 누이의 떡 빼앗고조카들을 살해성격 : 비인륜적인물이름 : 어머니직업 : 떡장수극중 역할 : 떡을 삼촌에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21 세기심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목 차1. 심청전의 기존 줄거리2. 주제 및 기획의도3. 각색하면서 변동된 부분4. 에 대한 설명5. 전체 줄거리6. 등장인물7. 기대효과심청전(沈淸傳) 줄거리사진명나라 성화연간에 남군땅의 명유(名儒) 심현이 부인 정씨와 살았다. 혈육이 없어 걱정하였는데 신기한 꿈을 꾸고 딸 심청을 낳는다. 청이 3세가 되는 해에 정씨가 병이 들어 세상을 떠나고, 심현도 질병에 걸려 안질을 앓아 맹인이 된다.맹인 심현의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헨젤과 그레텔
  • 헨젤과 그레텔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목 차작품개요 주제- 집필 의도- 줄거리등장인물장면 별 스토리 라인기대 효과개요개요제목헨젤과 그레텔장르스릴러, 드라마소비자15세 이상 관람가제작 방식3D Animation어른들의 이기심에 의해 짓밟혀지는 아이들의 순수함헨젤과 그레텔은 왜 순수함을 잃었는가?가족을 사랑하고 서로를 아끼는 우애 깊은 남매였다. 하지만 그런 그들이 왜 마녀를 죽였을까? 헨젤과 그레텔의 죄는 과연 단순히 성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창작 뮤지컬 인당수 사랑가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목차1. 집필 의도2. 기획 계기3. 책 소개4. 주제5. 등장인물 소개6. 줄거리7. 사건 요약8. 질문 Time기획 계기뮤지컬 에서 춘향이와 심청이가 동일 인물이라는 점에서 모티브를 얻었다.외국문학과 우리의 고유문학이 더해진 작품이 없는 것 같아서 한번 도전 해보았습니다.홍길동전+데스노트홍길동전과 데스노트의 정의 실현홍길동전홍길동은 서자 출신이며 모함을 당하게 된다.도적이 되어 의적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