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이미지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정신적, 논리적 사유보다 감각적, 형상적 이미지가 많은 것을 설명하고 전달하는 사회이기도 하다. 모바일 핸드폰을 켜는 순간, 컴퓨터로 인테넷에 접속하는 순간, 텔레비전을 켜는 순간 대량의 이미지가 가하는 폭격 속에 우리의 감각이 노출되고 우리의 사고가 포획된다면 인간의 정체성은 물론이고 타자에 대한 이해와 향유 역시 문화와 오락의 형태로 제공되는 이미지들을 통해서 틀어지고 규정되며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거기에다가 이 모든 것들을 ‘문화 콘텐츠’라는 형태로 전달하는 미디어 산업은 이제 민족국가의 경계를 넘어서서 단일한 시청각적 이미지들을 순식간에 전지구적 차원에서 유통시킴으로써 수억 명이 넘는 대량 군중의 감각과 사유 그리고 상상력을 지배하는 동시에 엄청난 규모의 이윤을 창출하는 ‘미디어 제국’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형상들은 이제 현대사회에서의 삶과 경험이 시각문화를 중심으로 해서 구조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 이에 비례하여 그 중에서도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영상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비판적인 접근이 시대적인 과제로 요청되고 있다.
2. ‘김태희 효과’에 대한 실재적 수용
연기자 김태희는 우리 사회가 인정하는 대표적인 미인이다. 브랜드컨설팅 전문업체에 의하면 지난해 하반기 일반인 155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스타마케딩 조사에 따르면, 김태희는 TV 광고모델 선호도에서 1위를 차지했고 호감도는 90% 이상이었다. 김태희는 CF는 물론 각종 방송 프로그램, 나아가 인테넷 포털 게시판에서도 ‘무조건적으로’ 사랑받는 존재다. 드라마 ‘천국의 계단’, ‘구미호 외전’,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와 영화 ‘중천’, ‘싸움’에 출연한 그는 연기력 면에서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출연한 영화는 모두 흥행에 실패했다.
하지만 현재 김태희는 LG 싸이언과 올림푸스 뮤, GM대우 마티즈, BC카드, 한국화장품 헤라, 광동 옥수수수염차, 그리고 얼마 전 모델 계약을 한 대우건설 푸르지오 등 전자, 자동차, 금융, 건설은 물론 화장품과 식음료까지 넘나들며 CF 퀸으로서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모델료가 수억원대인 톱클래스 모델임에도 그는 지난해 18편의 광고를 찍었다.
“무난하게 예쁘면서도 고급스럽습니다.” 김태희를 CF 모델로 기용한 한 기획자의 말이다. 그는 “개성 강한 스타의 경우 대중의 호불호가 분명해 위험하지만 김태희는 여러 계층에 무리 없이, 그러나 다른 연예인들과 차별점을 두고 어필한다. 서울대 출신이라는 점은 그 이미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누구나 나름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가 인정하는 김태희의 ‘아름다움’은 ‘똑똑함’이 더해지는 아름다움으로 보고 있다. 사회에서 인정 받는 학벌이나 따기 힘든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이들도 TV에 등장해 자신의 전문지식 대신 ‘김태희식 아름다움’을 잣대로 평가 받기도 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이들은 특정 분야에서 인정받는 인사로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 전문직 김태희들이 표지에 등장하거나 그들의 이름을 내세운 서적은 대중에게 호소력을 갖는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 ‘김태희’가 될 수만 있다면 어느 영역에서든 우선 순위로 혜택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실무에 외모가 그다지 상관없어 보이는 많은 사회 영역에서 우리는 또 다른 김태희들을 만난다. 최근 여야 정치권, 청와대 대변인과 부대변인의 면면을 보면 정치권의 김태희 선호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전 대변인과 그에게 바통을 넘겨받은 조윤선 대변인,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을 비롯해 방송국에서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김은혜 부대변인 까지 ‘마치 카메라 테스트를 받고 뽑힌 듯한’ 미모를 자랑하는 ‘재원’들이다. 한 정당이나 대통령의 입을 대신하는 대변인에게 필요한 능력이야말로 김태희적 아름다움인 듯싶다.
2006년 방송인 정지영씨의 ‘마시멜로 이야기’ 대리번역 사건이나 화가이자 미술전문 MC로 활동하던 한젬마씨의 대필사건은 이러한 경향이 야기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김태희들 중에는 여성이 다수지만, 그렇다고 남성이 없는 건 아니다. 오세훈 서울 시장이나 총선에 출마한 한나라당 홍정욱(서울 노원병), 유정현(서울 중랑갑) 후보의 경우는 남성 김태희라 불러도 좋을 성싶다.
연기자 김태희를, 나아가 한국 사회의 김태희들을 대중이 좋아하는 것은 취향의 문제다. 따라서 이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는 없다. 대중이 좋아하는 김태희들은 능력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다만, 김태희들이 늘 그들의 외모처럼 빛나는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에는 수정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의 수사학에 대하여
  • 문화적 특성뿐만 아니라 선택의 의도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장미꽃의 그림이나 사진이 어떤 맥락에서 이용되는가에 따라 그것은 생물도감의 표본사진 일수도 있고, 정열 또는 사랑의 기호 일수도 있다.3. 수사학과 관련된 메시지☛조형적 메시지-프레임, 색깔, 구성, 질감, 크기, 조명 등과 같은 이미지의 순수한 조형적 도구들을 지칭한다. 영상 이미지 내에서 조형적 기호들은 단순한 표현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적인 기호이면서 동시에 서로 연

  • 소설의 영상화 레포트
  • 영상화란? 2. 소설과 영화의 서사전달 방식 - 소설, 영화의 서사전달 방식 비교 -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영화 - 현대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3. 인터넷 소설 속 인터넷 용어, 이모티콘의 영상화 - 인터넷 소설이란? - 인터넷 용어, 이모티콘 설명- 늑대의 유혹4. 소설의 영상화에 대한 의견5. 참고 문헌 1. 소설의 영상화* 대중들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은 주로 읽은 것보다“본 것” 현대 대중은 이미지와 볼거리 요구 * 대중의 문화활동이 영상이미지

  • 드라마와 관광 보고서
  • 선정동기영상은 가장 보편적인 대중문화 가운데 하나로서 관광이미지(destination image)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Kotler 등 1993; 손대현 ․ 이지은, 2001; Kim & Richardson, 2003). 관광행동 연구 분야에서 관광이미지는 학자들의 주의를 가장 많이 끌고 있는 주제인데 그 이유는 관광이미지가 관광객들이 관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Bolan과 Williams(2008)는 영상관광이미지를 통한 관광목적지 제고(Destination Enhancement)를 개념화하였다. 이 개념화에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영상의 지각과 해독에 있어서도 문자언어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문자 텍스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기반한 선형적, 분석적 해독 과정을 필요로 한다면, 인간이 영상 텍스트를 대할 때에는 모자이크식의 정보를 동태적으로 습득해 총체적 직관의 해독방식을 취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이다.그런데 Gestalt 이론 실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영상이미지를 지각할 때에는 그가 이미 지니고 있는 기억, 언어, 사고 체계 등의 문화적

  • 문화컨텐츠-전통문화의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 이미지ㆍ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 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콘텐츠는 본래 문서ㆍ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ㆍ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나 정보 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문서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결국 문화콘텐츠란 그러한 콘텐츠 중에서 문화의 영역에서 포섭될 수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