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모자 작품 분석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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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빨간 모자는 맛있는 것을 가져다 드리기 위해 할머니 집으로 향한다. 가는 길에서 숲 속에서 늑대를 만나는데, 늑대는 빨간 모자를 잡아 먹을 수 있었으나, 나무꾼들이 무서워 잡아먹지 못한다. 늑대는 빨간 모자에게 어디를 가는 지 물어보고 빨간 모자는 할머니의 집을 자세히 가르쳐 준다. 그러자 늑대는 할머니를 만나러 가겠다고 말하고 서둘러 갔지만 빨간 모자는 꾸물거리며 시간을 보낸다. 늑대는 빨간 모자인 척 하며 할머니 집으로 들어가 할머니를 잡아먹고 할머니 침대에 누워있는다. 늑대는 빨간 모자에게 자신과 함께 눕도록 한다. 빨간 모자는 옷을 벗고 침대에 들어가자, 할머니가 발가벗은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늑대는 빨간 모자를 한입에 삼켜 버린다.
옛 이야기의 매력
베델하임은 이 오래된 이야기를 인간의 열정, 구순적 탐욕 반항, 사춘기의 성적인 욕망과 결부 시켜 해석을 하고 있다. 빨간 모자의 여러 판본을 종합적으로 보면 공통된 모티브는 빨간색 모자를 쓴 소녀와 할머니에게 가는 심부름, 길에서 벗어난 빨간 모자, 할머니를 잡아먹는 늑대 등을 볼 수 있다.
먼저 늑대에 대한 모티브는 폭력적이고 위험하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매력이 있는, 혹은 아버지에 대한 은유로 등장한다. 늑대의 등장은 삼키겠다고 위협하는 존재의 등장이다. 페로의 판본에서는 원본에서 도덕적 관념을 가지고 개작을 하였기 때문에 많은 부분이 삭제되거나 바뀌었다. 그래서 늑대는 빨간 모자를 유혹하는 개체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한다. 하지만 그러한 유혹으로부터 도망치려거나 싸우려는 의지가 없는 빨간 모자는 늑대에게 잡아먹힘으로서, 길에서 벗어난 소녀의 최후를 보여줌으로서 그 도덕적 기능을 더욱 강조시켰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페로는 빨간 모자가 잡아먹히고 난 뒤에 이러한 글귀를 적어 넣음으로서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이해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다.
“멋진 소녀는 함부로 아무에게나 귀를 기울이지 말아야 한다. 만약 귀를 기울이면 그 소녀는 잡아먹혀도 놀날 일이 아니다.”
즉 페로는 자신의 이야기를 듣는 독자층을 미리 규정하고 이들을 도덕적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는 혹은 고쳤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베델하임은 이 이야기를 헨젤과 그레텔을 구순 고착기적 발상으로 규정하는 것과 달리, 빨간 모자는 구순 고착기를 벗어난 사춘기 소녀의 방황으로 규정한다.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넘어서는 것을 입으로 욕망을 해결하는 구순 고착기를 넘어선 것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그렇게 넘어서가는 구순 고착기 끝에 밖으로 벋어나 유혹을 받는 아이를 보여준 것이다. 물론 빨간 모자에게 바깥세상이란 것은 위험하기만 한 존재는 아니다. 어머니 말에 따라 길에서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위험할 일이 없다. 하지만 쾌락원리에 입각한 빨간 모자는 길에서 벗어나고 그에 따른 불행들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베델하임이 쾌락원리를 내세우는 또 하나의 근거는 빨간 모자가 꽃을 꺽는 모습에서 찾는다. 꽃을 꺽던 빨간 모자는 더 이상 꽃을 꺽을 수 없게 되자 다시 할머니 집으로 향하는 대목에서 더 이상 즐겁지 않음이 본능을 잠재우고 의식을 일깨웠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러한 쾌락원리 이외에 베텔하임은 또한 오이디프스적 원리도 강조하는데, 구순기를 지난 사춘기 소녀의 욕망이 빨간 모자에게 반영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다른 판본에서의 사냥꾼의 등장, 그리고 늑대의 모습이 구현하는 것은 아버지의 양면적 모습이다. 빨간 모자는 아버지로부터 유혹 받고 싶어 하며, 아버지와의 관계를 꿈꾼다. 이러한 모습 때문에 늑대인 것을 인지하였음에도 빨간 모자는 도망치거나 반항 하지 않는다. 늑대가 자신의 라이벌인 할머니(어머니)의 집을 순순히, 그리고 자세하게 가르쳐주고 딴청을 피우는 것도 이러한 원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다.
결국 빨간 모자에게 있어서 가장 위험한 것은 싹트기 시작한 성욕이며, 그것이 길을 벗어나게 되면 처벌을 받을 수 도 있음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또 늑대도 소녀와 최초로 잠자리를 함께 하기 위해 처음 소녀를 만났을 때 잡아먹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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