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소설과 영화 Jane Aus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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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인 오스틴은 아버지 조지 오스틴 목사의 교구인 햄프셔의 스티븐턴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들 6명과 딸 2명 중 7번째이자 둘째 딸인 그녀는 언니 캐산드라와 가장 친했는데, 두 자매는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정규교육은 1782년경 언니와 함께 옥스퍼드에 가서 콜리 부인이라는 사람에게 개인지도를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1783~84년경에 레딩의 애비 스쿨로 옮겨가 1787년경까지 다녔으며, 그뒤에는 계속 집에서 교육받았다. 아버지는 성직자가 되기 전에 옥스퍼드대학교 세인트존스 칼리지의 펠로가 되었으며, 자식들이 학문을 사랑하도록 장려했다. 어머니 캐산드라(결혼 전 姓은 리)는 재치있는 여성으로, 시와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지어내는 재주로 유명했다. 이 대가족이 즐긴 오락은 연극이었다. 오스틴 일가와 그 이웃들은 스티븐턴 극단을 만들어, 여름휴가 때는 목사관 헛간을 소극장으로 개조해 연극을 공연하고 크리스마스 때는 집에서 공연했다. 공연작품에는 제한이 없었으며, 18세기 희극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제인 오스틴의 어린시절은 결정적인 사건 없이 당시의 사회적·정치적 격변과도 떨어져 있었지만, 활기차고 애정이 넘치는 집안 분위기는 그녀의 창작을 자극했다. 더욱이 멀리 사는 친척이나 친구들과도 연락을 하고 지냈기 때문에 그녀의 경험은 스티븐턴 교구에만 한정되지 않았다. 이 마을과 이웃에 사는 소지주, 시골 목사, 가끔씩 하는 바스·런던 여행 등이 소설의 배경·등장인물·소재로 사용되었다.
◈ 문학적 발전
오스틴이 처음으로 글을 쓴 것은 1787년경이며, 그때부터 1795년까지 쓴 많은 글은 〈제1권 Volume the First〉·〈제2권 Volume the Second〉·〈제3권 Volume the Third〉 등의 필사본 노트에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다. 이 3권의 노트에는 희곡·운문·단편소설·산문 등 모두 21편의 글이 실려 있는데, 이 작품들은 분석적인 사고로 기존의 문학형식, 특히 감상적인 소설을 풍자하는 경향을 보인다. 혈기 넘치고 절제가 안 된 초기 글과는 달리 1793~94년경에 쓴 서간체 단편소설 〈레이디 수잔 Lady Susan〉에서는 훨씬 진지한 인생관을 보여주었다. 강한 정신력과 개성을 지나치게 발휘하여 마침내 사회적으로 자기파멸에 이른 한 여성을 그려낸 이 작품은 사실상 강하고 남성적인 여성의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회 속에서 여성이 겪는 좌절과 숙명을 그려낸 것이다.
그녀에 대한 최초의 낭만적 소문은 1796년초 스티븐턴 이웃 마을 목사의 조카로 잘생긴 아일랜드 청년 톰 러프로이와의 연애담이었다. 1798(또는 1799)년 그녀는 케임브리지대학교 이매뉴얼 칼리지 학생으로 당시 러프로이 가족과 함께 지내던 새뮤얼 블래컬의 구혼을 거절했던 것 같다. 1802년 11월에는 햄프셔 집안의 상속자인 21세의 해리스 빅 위더와 결혼하는 데 동의했으나, 다음날 아침 마음을 바꾸었다. 그뒤에도 사랑에 빠졌으나 얼마 안 가 애인이 죽었다고 한다.
제인 오스틴의 소설이 사랑과 결혼을 깊이 다룬 까닭에 이러한 관계의 진상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나, 불행하게도 증거가 불충분하다. 언니 캐산드라는 제인의 사생활을 세심하게 보호했으며, 제인이 죽은 뒤 다른 가족과 함께 제인의 편지를 검열하여 많은 양을 없애버렸고 일부를 흐트러놓았다. 가족의 비망록과 기록된 이야기는 앞뒤가 맞지 않으며, 제인 자신이 쓴 편지에는 항상 비유적으로 표현되어 내용을 종잡을 수 없다. 그러나 소설에는 제인이 사랑과 실연의 체험을 익히 알고 있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다. 이 점은 마지막 소설 〈설득〉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지만, 연애를 하던 중에 쓴 그 이전의 소설에도 나타난다. 첫 소설 〈분별과 다감〉은 1795년경 여주인공들의 이름을 딴 〈엘리너와 매리앤 Elinor and Marianne〉이라는 제목의 서간체 소설로 쓰기 시작했다. 1796년 10월과 1797년 8월 사이에 오스틴은 〈오만과 편견〉의 초판을 완성했는데, 그 당시의 제목은 첫인상(First Impressions) 이었다. 1797년 11월 아버지가 런던의 출판업자 토머스 캐덜에게 이 책의 출판 가능성을 묻는 편지를 보냈으나 답장이 없었다. 초기 소설 가운데 가장 나중에 쓴 〈노생거 수도원〉은 수잔(Susan)이라는 제목으로 1798(또는 1799경)년경에 씌어진 것 같다.
이때까지 스티븐턴 목사관에서의 생활상은 제인 오스틴이 소설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가족은 작품을 감상할 줄 아는 독자였다. 다양한 성격의 이웃이 있었으며, 친구나 친척 또는 결혼한 오빠들 집에서 오랫동안 지낸 뒤에 돌아올 수 있는 사랑하는 가족이 있었다. 부유한 사촌의 상속자로 입양된 셋째 오빠 에드워드는 켄트 주 가드머셤에 있는 집을 누이들에게 개방했고, 나중에는 어머니가 없는 11명의 조카들을 돌보며 놀게 했다. 런던에 사는 헨리도 제인과 언니를 자주 초대했다. 이러한 안정된 생활은 1801년 70세가 된 아버지가 교구 일을 장남 제임스에게 물려주고 아내와 딸들을 데리고 바스로 은퇴하면서 막을 내렸다. 제인 오스틴은 8년 동안 바스·런던·클리프턴·워릭셔 등지를 계속 옮겨다니는 생활을 감수해야 했고, 1805~09년에는 사우샘프턴에서 지냈다.
1803년 수잔의 원본이 출판업자 리처드 크로스비에게 10파운드에 팔렸다. 크로스비는 곧 출판할 생각으로 원고를 샀지만, 광고까지 나왔는데도 무슨 까닭인지 출판하지 않았다. 1804년 오스틴은 〈윗슨가(家) Watsons〉를 쓰기 시작했으나 곧 그만두었다. 이 작품은 슬픈 내용으로, 사회상이 암울하며 이 작품의 여주인공은 오스틴의 작중인물 중 가장 큰 고통에 시달리는 인물이다. 이 작품의 풍자는 그 날카로움이 잔인할 정도이며 실연을 당하고 그밖의 슬픈 일도 겪은 까닭인지 작품에서 관대함이 사라지고 창의성도 떨어진 흔적이 역력하다. 1804년 12월 가장 친한 친구 앤 러프로이 부인이 갑자기 죽었고, 1805년 1월 21일에는 아버지가 바스에서 죽었다.
◈ 평가
그녀가 생애에 이룩한 업적에 걸맞는 평가를 내린 사람은 월터 스콧 경뿐이었다. 그는 1816년 3월 〈쿼털리 리뷰〉에 실은 〈에마〉의 평론에서, 이 이름없는 작자가 새로운 사실주의 전통을 여는 현대적 소설의 대표자가 되었다고 극찬했다. 그녀가 죽은 뒤에도 한동안 중요한 평론이라고는 리처드 훼이틀리가 1821년 1월 〈쿼털리 리뷰〉에 쓴 〈노생거 수도원〉과 〈설득〉에 대한 평론 1편뿐이었는데, 훼이틀리는 신학자·논리학자·정치경제학자로서 나중에 더블린 대주교가 되었다. 스콧과 훼이틀리의 평론은 제인 오스틴에 대한 진지한 비평의 기초가 되었다. 19세기 비평가들은 두 사람의 통찰력을 수용했으며, 현대 비평가들은 오스틴의 소설이 지닌 빈틈없는 짜임새에 매료되고, 겉보기에는 평범하고 제한된 사건과 배경을 가진 이야기를 통해 존재의 희비극을 드러낼 수 있게 한 기법상의 성취에 높은 평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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